홍초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칼로리가 높아요

홍초는 식초에 과일이나 곡물이 첨가된 것을 말하며, 특유의 붉은색을 띄기 위해서 포도나 석류, 사과, 오디, 블루베리, 흑미 등의 재료가 함유된 식품입니다. 주방에서 쓰는 일반 식초보다 농도를 희석해서 누구나 먹기 좋게 만든 것으로 최근 홍초 효능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홍초의 기본 원료인 식초에는 아미노산, 호박산, 구연산, 초산 등 60여종의 다양한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홍초에 함유된 유기산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영양소가 체내에 원활히 흡수되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 다양한 유기산이 피로를 회복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해서 최근에는 건강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홍초는 가까운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홍초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홍초 먹는 법, 홍초와 다이어트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초 효능 요약

식초에는 다양한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욕을 증가시키고, 체내의 잉여 영양소를 분해해서 담즙의 생성을 돕고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비만을 예방하고, 간 건강을 개선, 면역력 향상, 피로 회복, 성장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홍초 효능 7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로 회복

홍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물론 혈액 순환을 개선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유기산은 피로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서 피로 회복에 탁월한데, 식초의 스트레스 개선 및 피로 회복 효과는 1964년 노벨생리의학상과 195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으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홍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피부에 존재하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탄력있고 매끈한 피부결을 가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의 기미나 잡티, 트러블 등 각종 피부와 관련된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홍초에는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홍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서 변비를 개선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초는 살균 작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장에 존재하는 유해균을 제거하여 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개선

다양한 홍초 효능 중 절대로 빼놓을 수없는 것이 바로 골다공증 예방 효과입니다. 식초에 풍부한 구연산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심혈관 건강 개선

홍초에 풍부한 유기산 성분들은 혈관에 존재하는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로 인해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와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는?

홍초는 식초를 기반으로 만든 식품이기 때문에 식초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홍초 효능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비만 예방, 간 건강 개선, 당 대사 촉진, 피로 회복, 지혈 및 익혈 작용, 혈액 순환 촉진 등
  •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을 높여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도록 함
  • 회춘 호르몬으로 알려진 파로틴의 분비를 촉진하여 세포의 노화를 예방함
  • 체내의 칼슘 흡수율을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의 지량을 높임
  • 위액과 타액의 분비를 늘려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함
  • 정장 작용을 하여 설사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임

홍초와 다이어트

많은 여성분들께서 홍초가 다이어트나 체중을 감량하는데 좋다고 알고 있고, 실제로 다이어트 용도로 홍초를 많이 섭취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홍초에 함유된 구연산은 피로를 회복시키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체 에너지가 원활히 소비되도록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일반 시중에서 구입하는 홍초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알려진 바에 의하면 20ml당 30kcal의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이어트를 한다고 밥은 먹지 않고 홍초만 많이 먹는 경우도 있는데, 홍초 자체의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홍초를 많이 먹을 경우에는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일주일만에 4.5kg 빼는 시서스 다이어트

홍초 부작용

홍초 효능 및 효과가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홍초는 산성을 띄기 때문에 빈속에 많이 먹을 경우에는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평소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을 사람의 경우에도 속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시중에서 판매되는 홍초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뇨와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홍초 효능

홍초 먹는 법

앞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홍초는 빈속에 먹을 경우에는 속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 먹는 것이라면 홍초 효능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초물

홍초 원액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홍초 자체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과 홍초를 5:1 비율로 만들어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에도 신맛이 강하다면 물을 조금 더 넣거나 꿀을 첨가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홍초 우유

홍초물의 신맛 때문에 먹기가 어렵다면 우유 200ml에 홍초 2숟가락을 섞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홍초 우유는 홍초의 신맛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면서도 우유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홍초 고구마 맛탕, 홍초 칵테일, 홍초를 곁들인 팥빙수, 홍초 화채, 홍초 샤베트 등

  1. 파슬리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임산부는 주의하세요
  2.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및 영양소 파괴 없이 먹는 방법
  3. 차전자피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금기사항은?
  4. 엽산 효능 8가지 및 풍부한 음식, 영양제 구입법
  5. 노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구입 시 주의사항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