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자는 메꽃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인 새삼의 씨앗을 뜻하며 간편하게 새삼씨라는 이름으로도 부릅니다. 새삼은 칡이나 쑥에 기생하며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뿌리가 없으며 누런 밤색의 덩굴이 다른 식물을 감싸며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토사자라는 이름은 모양이 토끼와 비슷한데, 토끼가 풀에 실커럼 엉겨있다고 해서 토사자라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사자는 냇가나 연못, 밭, 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오래 전부터 사람의 몸에 좋은 효능과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서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토사자를 가리켜 정력 증강, 기운 향상, 요통 및 무릎이 시린 것을 낫게하며 다갈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토사자 효능 및 부작용, 토사자차와 토사자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 한련초 효능 및 복용법, 남자에게 참 좋아요
- 천문동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효과적인 복용법
- 숙지황 효능 및 부작용, 소화 기관이 안좋으면 주의
- 마그네슘 부족 및 과잉 증상, 풍부한 음식은?
- 글루코사민 효능 및 부작용, 관절에 진짜 좋을까?
토사자 영양 성분
토사자에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간과 신장을 보하고 눈을 맑게 하며 뼈와 허리를 튼튼하게 만든다고 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칼슘, 아연, 철, 라듐, 니켈, 나트륨, 구리, 망간, 알칼로이드, 비타민B1, 비타민B2 등
토사자 효능
마사자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고 맵다고 하였습니다. 토사자는 간과 신장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눈을 밝게 하고 양기를 보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남성의 성교 불능, 몽정 등을 개선하고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것을 낫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설사놔 소변을 누지 못하는 것을 낫게 하고 당뇨로 인한 다갈증을 개선한다고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토사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세요.
- 피부 미용
토사자에 함유된 풍부한 영양소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는 체내에서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기미나 여드름과 같은 각종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토사자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가 탄력있고 깨끗해지는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신장 기능 개선
토사자는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는 이뇨 작용을 하여 체내의 노폐물이 외부로 배출되도록 하며 부종을 없애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요로 결석으로 인해 소변의 흐름이 정체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 간 건강 개선
토사자 달인 물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간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평소 피로감을 쉽게 느끼거나 음주를 자주 마시는 분에게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뼈 건강 개선
토사자는 무릎과 허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고 튼튼하게 만든다는 기록이 있으며, 골밀도를 개선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 정력 개선
토사자는 남성 정력 개선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며 남자의 정자 생성을 돕고 남성 호르몬의 분비를 개선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것을 예방하는 등 남성의 정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사자 효능 – 동의보감
동의보감에 의하면 토사자는 남성의 음경이 차가운 것,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것, 소변을 보고 난 후 방울방울 떨어지는 것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을 낫게 하고 골수를 보충하며 허리와 관절이 아프고 시린 것을 낫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토사자는 면역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피부에 생긴 각종 트러블과 잡티를 없애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토사자 효능 및 부작용
토사자 효능 및 효과가 우리 몸에 이로운 것을 맞지만 부작요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토사자는 성질이 평하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토사자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열이 올라와서 몸에 종기나 부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토사자 먹는 법
토사자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먹는 방법을 달리하지만 보통 차나 술로 담궈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토사자는 습기에 약하고 벌레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한번에 필요한 양만 꺼내서 사용하고 벌레가 들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냉장고에 보관해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토사자차 만들기
- 말린 토사자 20g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 준비된 토사자를 물 2L 정도에 넣어 잠시 불렸다가 불에 올려 끓여줍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맞춰준 후 30분 정도 더 끓여냅니다.
- 토사자가 충분히 우러나면 건더기를 걸러낸 후 따뜻한 상태에서 드시면 됩니다.
- 토사자차는 냉장 보관하며 드실 때마다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됩니다.
토사자주 만들기
- 25도 ~ 30도 정도의 담금주에 토사자를 넣은 후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100일 정도 숙성시킵니다.
- 숙성된 토사자주를 식전에 한잔씩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