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보면 한번쯤은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고 이와 관련된 피로감, 의욕 저하, 회의감, 식욕 저하, 감정 기복, 우울함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대처법은 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과 진료를 보는 것이지만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무기력증 테스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옆나라 일본에서는 5월에 무기력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5월병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며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몸에 기운이 없고 매사에 의욕도 없고 마음이 답답하다고 표현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용 무기력증 테스트는 총 2가지입니다. 테스트 결과 무기력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 도구가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무기력증 테스트 1번
첫 번째 무기력증 테스트는 총 11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의 문항에 따라 ‘예 & 아니오’ 로 대답할 수 있으며 총 11개 문항 중 4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무기력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최근 들어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을 낸다.
- 일을 마치면 몸이 녹초가 된다.
-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점점 흥미를 잃어 간다.
- 일상적인 일에도 점점 의욕이 없어진다.
- 기분이 슬프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 출근할 생각을 하면 한숨이 나고 피곤하다.
- 과식이나 폭식을 많이 한다.
- 피로, 소화 불량, 두통이 자주 생긴다.
- 동료나 친구, 지인들과 지내는 시간보다 혼자 있는 시간이 늘었다.
- 자신의 능력에 대해 한계를 느낀다.
무기력증 테스트 2번
2번 째 무기력증 테스트 입니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무기력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예 & 아니오’ 로 문항에 응답하시면 됩니다.
- 요즘 들어 기력이 없고 쇠약진 것 같다.
- 매일 매일이 피곤하다.
- 쉽게 짜증이 나고 화가 난다.
- 기가 허해진 느낌이다.
- 하는 일이 부질 없이 느껴지다가도 업무에 충실한 모순적인 상태가 지속되다가 갑자기 모든 것이무너져 내린다.
- 스스로 불행하다고 느낀다.
- 감정의 소진이 심하여 에너지 고갈 상태를 보인다.
- 감기, 요통, 두통과 같은 질환에 자주 시달린다.
- 스스로 무가치 하다는 생각이 든다.
- 걱정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별다른 희망이 없다
- 무언가에 붙잡혀 꼼짝 못하는 느낌이다.
-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약해졌다고 느낀다.
- 매사에 실증이 난다.
- 다른 사람에 대해 실망하거나 화가난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하는 느낌이다.
- 사는 게 겁이난다.
- 과로를 하고있다는 느낌이 든다.
- 몸이 녹초가 된 느낌이다.
- 몸의 에너지가 소모된 느낌이다.
- 부정적인 생각이 들고 매사에 대충 일한다.
무기력증 극복하는 방법
무기력함이 지속되면 피로와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되어 만사가 귀찮아지고 무관심해집니다. 이럴 때는 이러한 기분을 전환시켜 줄 수 있는 일이나 생활 패턴을 바꿔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분 전환에 좋은 차를 마시거나 목욕 하기, 맛있는 음식을 먹기와 같은 행동이 있습니다.
진료받기
본문에서 안내한 무기력증 테스트가 의학적인 진단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를 하는 주변 환경이나 현재의 기분에 따라 실제와 다른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무기력증이 의심된다면 혼자서 끙끙 앓거나 이겨내려 하기 보다는 정신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필요하다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무기력증 극복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욕 하기
전신욕 혹은 반식욕을 하면 신체의 피로를 줄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분이 저하되었을 때는 정신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주니퍼베리와 긴장을 풀어주는 그레이트푸르트를 온수에 녹여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전에는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로즈마리를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거나 반식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기 하기
기분을 맑게 해주는 자스민 오일을 호호바 오일과 섞어 마사지 오일을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또는 로즈마리나 주니퍼베리오 같은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완성된 마사지 오일을 근육이 뭉치기 쉬운 어깨, 목, 다리에 적당량을 바른 후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면 됩니다. 너무 세게 하면 피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해야 하며 혈액 순환이 촉진 되도록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 하면 됩니다.
차 마사기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허브티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페퍼민트는 기분을 상쾌하게 만드는게 좋으며 세이지는 마음의 활력을, 오렌지 플라워는 진정 작용에 좋습니다. 생소한 맛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꿀이나 레몬을 첨가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