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하고 매력있는 근육질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칙적인 근력 운동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사실 가장 좋은 단백질 섭취는 식사를 통해 먹는 것이라 할 수 있지만 이를 조금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단백질 보충제 입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오로지 단백질만 함유되어 있는 것 같지만 사실 그 안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와 합성 첨가물이 들어있어 생각치도 못했던 부작용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종류와 안전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단백질 보충제 많이 먹어도 될까?
단백질은 신체를 구성하는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지만 많이 먹는다고 해서 절대로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단백질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 그 이상으로 섭취하면 오히려 신체에 부담을 주게 되기 때문이죠. 사실 하루 3끼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 단백질은 지방이나 탄수화물과는 다르게 우리 몸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 단백질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분해되어 아미노산이 됩니다.
- 과도하게 섭취한 단백질로 처리해야 되는 아미노산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신장에 부담이 발생합니다.
- 그와 함께 위액과 위산의 분비량이 증가하여 속이 쓰리거나 설사, 소화불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 과도한 단백질 섭취가 지속될 경우 결석, 통풍, 급성 신부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1
앞서 잠시 말씀드렸듯이 단백질 보충제에는 단백질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나 합성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같은 보충제를 먹어도 어떤 사람은 설사를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소화불량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또 어떤 사람은 별다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기도 합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처음 먹을 때는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아야 하고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다른 제품을 다시 구입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단백질 보충제가 몸에 잘 맞는다고 해서 많이 먹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는만큼 근육이 더 성장하는 것은 절대 아니므로 식사를 통한 단백질 섭취를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부족한 만큼 단백질 보충제를 추가적으로 섭취하는 방식이 가장 안전합니다.
- 성인의 경우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의 양은 정해져 있으며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의 경우 섭취량이 조금 더 증가합니다.
- 일반인 : 체중 1kg 당 단백질 0.8g 정도
- 운동을 하는 사람 : 체중 1kg 당 최대 2g 이하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2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중 대표적인 것이 통풍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신장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액 내에 요산이 쌓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관절 연골이나 힘줄, 주위 조직에 요산이 쌓이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외에도 탈수, 소화장애, 탈모, 여드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먹을 때 고려해야 할 점
전문적인 운동 선수가 아니라면 극단적인 식단 조절보다는 매일같이 어느 정도의 식사량을 유지하게 됩니다. 사실 많은 분들께서 이 식사량을 통해 섭취하는 단백질은 무시한채 오로지 보충제를 통해 먹는 단백질의 양만 계산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생각치도 못하게 단백질을 과도하게 복용하게 되어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 추가 성분
또한 보충제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크레아틴도 주의해야 합니다. 모두 근육 성장에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오히려 내성이 생기거나 탈수, 고혈압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가격보다는 브랜드 우선
보충제 자체가 가격대가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브랜드 보다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사실 비양심적인 업체의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수준 미달인 경우도 있고 몸에 아나좋은 이카린이나 요힘빈 등의 성분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저렴한 가격보다는 믿을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탄수화물과 지방도 중요하다
근육을 키우려면 단백질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지방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근육을 키울 때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는 줄이는 반면에 단백질 섭취는 크게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우리 신체는 부족한 에너지를 단백질에서 가져다 사용합니다. 즉 오히려 단백질을 더 많이 소비해버리다 보니 피로감이나 근육 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