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5개, 완치하고 싶다면?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배가 아프고 변비나 설사를 자주 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면역체계 이상 등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지금부터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면서 음식이 너무 빠르게 또는 느리게 통과하는 질환입니다.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면서 더부룩함, 두통, 복통, 답답함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설사나 변비가 반복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겪는 환자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만성적인 복통과 변비를 경험하는 변비형, 만성적인 복통과 설사를 경험하는 설사형,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혼합형,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가스형으로 구분됩니다.

  1. 과민성 대장증후군 설사형의 특징은 기상 후 또는 식사 후 갑자기 배가 아픈 증상, 변비와 번갈아가면서 발생하는 설사 등이 있습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혼합형의 경우 변비, 설사, 가스가 혼합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증상이 일정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3.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의 특징은 배가 불룩하게 부풀어 있고 복통, 변비, 설사 등의 증상과 함께 가스가 많이 배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간단 치료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나쁜 식습관, 과식, 특정 음식 섭취, 대장의 운동이상, 면역 체계 이상, 장내 미생물의 변화, 유전, 염증 등이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요 증상에는 배변 장애가 있으며, 설사와 변비, 잔변감이 느껴집니다. 갑작스럽게 복통과 경련이 발생하고, 화장실에 다녀오면 복통이 사라집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 있고 팽만을 느낍니다. 또한 복통이 있고, 대변에는 점액이 혼합되어 나옵니다. 불안하고 초조하며, 우울감을 느낍니다. 월경 불순과 배뇨 장애도 겪고 있으며, 두통 또한 느껴집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자가진단

  1. 화장실에서 대변을 보면 증상이 호전된다.
  2. 변비가 자주 생기거나 또는 설사를 자주 한다.
  3. 변이 풀어져 나오거나 딱딱해지는 등 대변의 형태가 바뀌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알아보기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 스트레스와 나쁜 식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환자 스스로 본인의 병에 대해서 이해하고 복통을 일으키는 원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심한 경우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진경제, 완화제, 신경안정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5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나쁜 식습관을 바꾸세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쁜 식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마다 잘 맞는 식단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고지방 식품, 고당분 식분, 알코올, 카페인,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과일, 채소, 통곡물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음식을 소량으로 여러 번 나눠서 식사를 하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노인병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과식,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 매운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발병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2.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드세요.

담배, 술, 커피, 맵고 짠 음식, 당분, 지방 등의 음식은 장에 자극을 주고 장을 예민하게 만듭니다. 과식을 하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식후 복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가공육, 붉은 살코기, 지방이 많은 육류는 장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육류 지방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에 의하면 지방, 카페인, 알코올, 초콜릿, 액상과당, 유제품, 요구르트, 우유, 사과, 망고, 체리, 수박, 배, 복숭아, 마늘, 양파, 보리, 아스파라거스 등의 포드맵(PODMAP)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3.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1일 20g~30g 정도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를 예방하며, 불용성 섬유질은 대변의 용적률을 높여서 변비를 예방합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식이섬유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나 설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1일 20g~30g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야채를 챙겨먹기 힘들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식이섬유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이나 우울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은 갑작스러운 복통을 느끼면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사람마다 해소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운동, 이완, 걷기, 음악 듣기, 명상 등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스트레스 대처법을 개발하여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으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수영, 요가, 에어로빅, 등산, 자전가 타기, 걷기, 달리기 등 장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2~3회 이상, 30분 이상의 중간 강도 운동을 권장합니다.

5. 유산균을 섭취하세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는 장내 미생물의 변화입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서 장내 정상 미생물의 숫자가 감소한 사람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으로 추천하는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보장균수(CFU)가 높은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하여 꾸준하게 복용하면 정상 미생물의 양이 증가하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이섬유를 먹이로 활용하므로 야채나 채소를 같이 드시거나,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첨가된 유산균제를 구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관련 Q&A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을 요약하면?

1. 나쁜 식습관을 바꾸세요.
2.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드세요.
3.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4.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5. 유산균을 섭취하세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매실이 효과가 있나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으로 매실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실은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오히려 심한 변비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매실을 섭취할 경우 의사와 상의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진단 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변비, 설사, 복통, 가스 등의 장 불편감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가스를 많이 만드는 양파, 콩,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 고지방 식품, 알코올, 맵고 짠 음식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조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 저지방 식품,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잘 맞는 음식이 다르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완치 후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완치 보다는 관리의 개념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보이면서 체중 감소, 혈변, 빈혈 등의 동반될 경우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만성적으로 반복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고 자존감 저하로 인하여 사회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특정 음식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증상이 악화된다면 특정 음식이나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을 일상생활에서 꾸준하게 실천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혼자서 치료하지 말고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을 꾸준하게 실천하면 확실히 완치에 가까운 수준으로 증상 발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식품, 기름진 음식, 콜라, 카페인의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야채의 섭취량을 늘리면 장내 가스 생성 예방에 좋습니다. 또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이상 실천하면 장내 가스를 배출하여 더부룩함이나 복부 팽만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차는 소화를 돕는 페퍼민트차와 생강차가 있으므로 식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