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련꽃차 효능 7가지, 기관지 건강에 탁월한 효과

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다양한 꽃들 중에서 목련꽃은 특유의 단아하고 우아한 꽃망울을 자랑합니다. 은은한 맛과 향이 아주 뛰어나고 기관지에 좋다고 하여 오래전부터 목련꽃차 효능이 인정받아 왔으며, 여러번 우려먹어도 뛰어난 맛과 향을 잃지 않는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목련꽃은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 국가에서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향긋한 냄새 덕분에 최근에는 차 뿐만 아니라 비누나 향수 등의 생활 용품으로 널리 소비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목련꽃차 효능에 대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몸의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기관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목련꽃차 효능 요약

중국의 고전 약물학서인 본경소증에서는 목련꽃차 효능에 대해서 코가 막히고 콧물이 나오거나 얼굴이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실제로 봄이 되면 비염이나 코막힘 때문에 고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래전 중국에서는 목련꽃을 코막힘을 개선하는 용도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 항균,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하여 치통이나 두통, 복통, 요통 등의 각종 염증성 통증 질환의 치료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목련꽃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체내 콜레스테롤와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목련꽃차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액 순환 개선은 물론 내장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ㄴ디ㅏ.

피부 건강

목련꽃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비타민, 무기질 성분은 저하된 피부 건강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노화 방지, 피부 염증 방지, 가려움, 홍반 등이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고 전반적인 피부 건강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차로 마시는 것도 좋지만 목련꽃을 45도 정도의 물에 담가 세안이나 목욕을 할 때 사용하면 매끈한 피부결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까맣게 탄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

기관지 질환 예방

매년 봄이 되면 꽃가루 때문에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목련꽃은 다른 꽃과 다르게 꽃가루가 쉽게 날리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한의학에서는 목련꽃차 효능에 대해 성질이 따뜻해서 냉증 개선에도 좋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폐, 기관지 건강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콧물, 코막힘, 비염, 축농증 등의 질병 예방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소화력 개선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속이 차가워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 좋은 차입니다. 한랭으로 인해서 자주 체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을 효과적으로 개선합니다.

소화 촉진에 좋은 작두콩차 효능 8가지

통증 완화

목련차는 성질이 따뜻하고 뛰어난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환부에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치유를 돕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증성 지로한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을 매우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통, 치통, 복통, 결막염, 안구 질환, 기관지 질환의 예방과 개선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ㄴ디ㅏ.

집중력 향상

심한 비염, 코막힘, 콧물은 두뇌에 가는 산소량을 줄이기 때문에 두통, 답답함, 집중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목련차는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고 두뇌로 가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차입니다.

건강 개선에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방법

심혈관 질환 예방

알칼로이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각종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또 체내에 쌓여있는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줍니다. 개선된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는 혈전 생성을 막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목련꽃차 먹는 법

목련꽃차 효능은 다른 그 무엇보다 차로 마실 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목련꽃차는 입이 아닌 눈으로 먼저 마시는 차라고 합니다. 찻잔에 깊게 우려난 찻물을 눈으로 먼저 마시고, 그 다음은 코로 향을 마십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입으로 조금씩 맛과 향을 음미하며 드시면 됩니다.

  1. 잘 말려진 목련꽃을 3개~4개 정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적정량 부어줍니다.
  2.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초 ~ 1분 정도 우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3. 목련의 향을 조금 더 진하게 느끼고 싶으신 분은 5분 정도 우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4. 목련꽃차는 여러번 우려내더라도 맛과 향이 유지되기 때문에 여러차례 드실 수 있습니다.

목련꽃차 만드는 방법

매년 2월이 되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꽃봉오리가 피기 시작하는데, 꽃이 완전히 피기전에 따야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목련꽃차 효능은 꽃잎보다는 꽃봉오리가 더 효능이 좋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미 꽃이 피었다면 어린 꽃을 따서 살짝 찐 후에 잘 말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꽃봉이를 따고 1일 ~ 3일 정도 겉껍질이 시들도록 가만히 보관합니다.
  2. 꽃봉오리의 솜털을 제거하고 꽃잎이 부숴지지 않도록 한장씩 조심스럽게 떼어냅니다.
  3. 꽃잎에 상처가 나면 색이 검게 변하기 때문에 다치지 않게 조심스럽게 분리해야 합니다.
  4. 이물질이 없도록 깨끗한 물에 세척합니다.
  5.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6.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노란색이 짙어질 때 까지 잘 말립니다.
  7. 잘 말려진 꽃을 유리 용기에 넣어 보관하며 필요하실 때 마다 꺼내 드시면 됩니다.
  8.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면 꽃잎이 쉽게 부숴지기 때문에 되도록 유리 용기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먹기도 좋고 보기도 좋습니다.
복숭아꽃차 효능 7가지
목련꽃차 효능

목련꽃차 부작용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복용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평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처음 목련을 손질할 때 꽃가루가 이는 암술, 수술, 꽃받침을 모두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꽃잎에 열이나 상처가 생기면 검게 변하는데 눈으로 보기에는 예쁘지 않더라도 효능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여러차례 우려내어 먹어도 목련꽃차 효능이 변하지 않는 좋은 차이지만 뜨거운물에 오랫동안 방치해두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찻물을 붓고 쓴맛이 나기 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비타민 영양제 추천

봄은 목련의 계절

목련은 맛이 맵다고 하여 신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목련의 꽃은 신이화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목필, 영춘, 후도 등 매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매년 봄이 되고 꽃봉이가 필 때 잘 채취해서 차로 만들어두면 일년 내내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목련꽃차 효능은 성질이 따뜻하고 기관지 건강에 좋기 때문에 기관지 질병이 시작되는 겨울에 드실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