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탈모 원인 증상과 치료에 좋은 음식



중년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최근에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추세이며, 특히 젊은층에서의 탈모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남성 호르몬에 의해 발생하는 남성형 탈모와는 다르게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이나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스트레스성 탈모 등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들이 점차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성 탈모 중 대표적인 것은 원형탈모인데 머리카락이 동전처럼 원형으로 빠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해 빠지는 머리카락이 점점 늘어나는 휴지기 탈모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성 탈모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스트레스성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스트레스성 탈모란?

스트레스성 탈모는 이름처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로 대표적인 케이스로 원형 탈모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는 두피의 가려움이나 통증이 함께 발생할 수 있으며 성별에 관계 없이 젊은 연령층에서 쉽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은 하루에 50개  ~ 100개 정도가 자연적으로 빠지지만 스트레스성 탈모는 평소의 2배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4주 이상 지속될 경우 스트레스성 탈모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우리 몸의 교감 신경을 자극해서 모세혈관을 긴장시키고, 피지 분비를 촉진하여 두피 건강을 악화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스트레스가 시작한지 1개월 ~ 3개월부터 탈모의 증상이 보이게 되며 증상이 악화됨에 따라 외관상의 변화가 확연히 드러나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해결되면 탈모 현상이 둔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원형탈모

머리카락이 동전처럼 둥그런 모양으로 빠지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 휴지기 탈모

스트레스로 인해 빠지는 머리카락의 갯수가 늘어나는 것으로 모낭에 발생하는 염증이 원인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탈모


스트레스성 탈모 치료법

스트레스성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스테로이드제를 탈모 부위에 주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바르는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두피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한데 3개월 정도의 치료를 거치면 모발의 갯수를 거의 이전과 비슷한 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는 환자 스스로 스트레스를 안받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는 것이므로 탈모 전문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진행형 탈모 (휴지기 탈모)의 경우에는 원형 탈모와는 다르게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탈모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모발이식 등의 치료법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 생활을 시작합니다.
  • 스트레스를 되도록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가벼운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탈모 방지 효과가 있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두피의 열을 내리기 위해서 뜨거운 물 보다는 약간 시원한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성 탈모를 해결하는데 가장 우선적인 것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지만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백질

머리카락은 케라틴 단백질이 80% 정도를 차지하며, 머리카락의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체내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 계란, 육류 등을 적절히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다시마

머리카락은 케라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다시마는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A와 D, 두피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만드는 철분과 아연, 요옫,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녹두

녹두는 몸의 열기를 내려 갈증을 해소하는데 좋으며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성 탈모 예방법

가장 첫번째는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지만 스트레스가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적절히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분한 수면

수면이 부족할 경우 몸에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됩니다. 충분한 수면은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결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 규칙적인 운동

혈액순환이 저하되면 두피에 혈액을 통해 전달되는 영양소의 공급도 저하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영양섭취

스트레스가 있는 상태에서 영양섭취마저 부족해지면 탈모의 증세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무기질 등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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