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간 오일 효능 12가지, 피부와 모발에 좋은 이유

아르간 나무에서 추출한 오일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 좋다고 해서 미용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르간 오일 효능과 부작용,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아르간 오일이란?

아르간 나무는 1998년 유네스코에서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지정한 모로코의 아르간 숲에서 자라는 나무입니다. 아르간 나무는 모로코와 북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국내에 알려진 것은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아르간 나무가 자라는 모로코 지역에서는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을 피부 염증이나 발진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샐러드나 빵에 뿌려 먹었다고 합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

아르간 오일은 모로코에서만 생산되는 특징 때문에 모로칸 오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올레산과 리놀렌산이 피부의 노화 방지와 트러블 예방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아르간 오일 효능 12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피부 보습 효과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비타민E와 비타민A는 피부에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빠르게 흡수되며, 보호막을 형성하여 수분이 피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차단합니다. 스킨케어 제품을 바른 후 오일을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 건조함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끈적임이 적기 때문에 얼굴, 입술, 몸 어디에 사용해도 부작용 없이 쾌적한 사용감을 제공합니다.

여드름 예방

아르간 오일 효능 중 하나는 여드름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과도한 피지 생성은 여드름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은 피부의 과도한 피지 생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피지 조절 능력을 회복시킵니다. 또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필수 지방산은 뛰어난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 피부 염증을 감소시키고 손상된 피부 세포의 회복을 돕습니다.

여드름 흉터 자연치유가 불가능한 이유

피부 주름 방지

강한 자외선은 멜라닌 색소를 자극하여 피부를 검게 만들 뿐만 아니라 주름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은 자외선으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보호하여 주름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암 발생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피부 진정 효과

화학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은 기능과 목적에 따라 뛰어난 피부 케어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타입에 따라 오히려 발진이나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르간 오일은 천연 성분으로 누구나 믿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기초 화장품에 아르간 오일 1~2방울 정도를 섞어 사용하면 뛰어난 보습력과 항균력을 가진 천연 화장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튼살 제거

아르간 오일 효능에는 튼살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피부에 생긴 튼살은 쉽게 제거되지 않으며 얼룩덜룩한 자국을 남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비타민E는 손상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돕고 피부의 탄력성을 회복하여 튼살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보습 크림에 아르간 오일을 소량 섞어 마사지하듯이 부드럽게 문질러가며 흡수시키면 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아르간 오일에 풍부한 오메가6와 오메가9은 심혈관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감소시키면서, 반대로 건강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감소는 뇌졸중,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모발 손상 방지

아르간 오일은 피부 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 개선에 아주 뛰어난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량의 오일을 손상된 머리카락에 발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평소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고데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모발의 단백질이 손상되면서 건조함, 끊어짐, 갈라짐이 심하게 발생하는데, 머리를 감은 후 모발에 발라주면 필수 지방산과 비타민E가 갈라지고 상처받은 머리카락을 회복시키고 윤기가 나도록 만듭니다.

모발 타입별 헤어 에센스 사용법

상처 치유 개선

아르간 오일은 천연 항균제로 각종 세균으로 인한 감염과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처가 생긴 부위에 아르간 오일을 발라주면 상처 치유를 돕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일을 먹는 것도 좋지만 환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 더 뛰어난 상처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제거

발은 하루 종일 신발안에 갇힌 채로 체중을 버텨야 하는 부위입니다. 많은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한 각질과 갈라짐이 발생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을 갈라진 발 피부에 발라주고 충분히 흡수될 때 까지 잘 문지른 다음에 양말을 신고 자면 다음날 한층 부드러워진 발 피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듬 개선

아르간 오일 효능에는 비듬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필수 지방산은 두피 건조를 예방하고 두피 염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소량의 아르간 오일을 두피에 발라 흡수시키고 헤어캡을 쓴 상태로 하루밤 동안 스며들도록 두면 비듬과 두피 건조함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듬 없애는 효과적인 3가지 방법

면도 후 피부 자극 완화

면도는 피부에 많은 자극과 손상을 유발합니다. 면도를 하고 난 후 아르간 오일을 발라주면 피부 손상을 회복하고 염증 발생의 위험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어 다음 면도를 할 때 훨씬 더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면도를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풍부한 영양소 섭취

아르간 오일 효능은 풍부한 영양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에는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C, 올레산, 리놀렌산, 스테아르산, 팔미트산 등 우리 몸에 이로운 필수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카로틴, 토코페롤, 티르테르펜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매우 풍부합니다. 아르간 오일은 먹는 것도 좋지만 피부에 바르는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
아르간 오일 효능 12가지, 피부와 모발에 좋은 이유 2

아르간 오일 부작용

아르간 오일은 몸에 해로운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오일입니다. 다른 오일들과 함께 섞어 사용해도 부작용에 대한 걱정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피부 상태나 체질에 따라 두드러기나 발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곧바로 얼굴에 바르기 보다는 팔뚝이나 손목에 소량만 발라 이상 반응을 관찰하는 스킨 테스트를 먼저 해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내 몸에서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간 오일을 구입하실 때는 기타 첨가물이 없는 100% 천연 아르간 오일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제품의 성분표를 자세히 살펴보신 후 자신의 피부에 잘 맞는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 고르는 방법

아르간 오일은 사람이 직접 열매를 채취하고 딱딱한 껍질을 벗겨내어 안에 들어있는 알맹이를 손으로 빻아 추출합니다. 아르간 오일은 매우 소량만 생산되기 때문에 1L의 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3일 정도의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희귀성이 매우 높아서 1L당 300달러 이상의 높은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는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피부 건강 개선 효과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요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이 가장 좋은 것을 고르고 싶다면 기타 첨가물이 없는 100% 천연 오일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더라도 1~2방울만 사용해도 효과가 충분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첨가물이 함유된 아르간 오일을 구입하실 때는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내 몸에서 부작용을 유발하는 성분이 없어야 하며, 아르간 오일의 함량이 높은 제품 위주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A

아르간 오일이 좋은 이유는?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올레산은 피부의 투과성을 개선하여 영양분이 피부에 더 깊숙하게 흡수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 리놀렌산은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하여 여드림과 트러블을 예방합니다. 비타민E, 비타민A, 비타민C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 세포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아르간 오일을 샴푸와 섞어서 써도 되나요?

아르간 오일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광택을 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샴푸에 몇 방울을 넣어서 사용하면 모발과 두피에 영양 공급과 보습 효과를 더할 수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을 헤어 에센스로 사용해도 되나요?

머리를 감은 후 물기가 남은 상태에서 소량의 아르간 오일을 모발에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모발을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들어주며, 손상된 모발을 재생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르간 오일을 식용으로 먹어도 되나요?

아르간 오일은 모로코에서 요리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소한 견과류 맛이 나기 때문에 샐러드 드레싱이나 빵에 발라서 먹으면 좋습니다. 다만 식용과 화장품용은 추출 과정이 다르므로, 반드시 식용 아르간 오일을 구매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아르간 오일 가격은?

아르간 오일의 함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50ml에 4만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성분의 100% 아르간 오일이라 하더라도 브랜드나 제품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아르간 오일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르간 오일은 모로코에서 생산되는 기름으로 피부와 모발 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주 적은 양만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만, 천연 성분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우려없이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분내용
아르간 오일 효능피부 보습, 여드름 예방, 피부 주름 방지, 피부 진정 효과, 튼살 제거, 심혈관 질환 예방, 모발 손상 방지, 상처 치유, 발바닥 굳은살 제거, 비듬 개선, 면도 후 피부 자극 완화, 영양소 공급
아르간 오일 부작용발진, 가려움, 발적 등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