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찢어졌을때 대처법 7가지, 사용하면 좋은 립밤은?

주변 공기가 건조한 환절기가 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또는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었을 때는 피부 건강이 저하되면서 갈라짐이나 심한 건조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입술 찢어졌을때 발생하는 통증은 매우 심해서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조차 힘들어질 때도 있습니다.

한번 입술 찢어짐이나 갈라짐을 경험하셨던 분들이라면 그 통증과 불편함이 얼마나 심한지 잘 알기 때문에 평소에 입술 건강 관리에 나름 신경을 쓰지만 완벽하게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특히 입술은 말을 하고 음식을 먹는 역할의 중요성에 비해 다른 피부 부위보다 덜 관리되는 경향이 있다보니 찢어짐이나 갈라짐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가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아주 많고 실제로 방치를 해서 증상이 더욱 악하되는 것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입술 건강 관리는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입술 찢어졌을때 시도해볼 수 있는 몇가지 대처법만 알고 있다면 빠른 시일내에 입술의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입술 찢어짐의 발생 원인과 효과적인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입술 찢어졌을때는 고보습 립밤 사용이 가장 추천됩니다.

입술 갈라짐 원인은?

입술은 다른 피부와 달리 스스로 유분기를 생성하지 못하며 피부의 두께 자체도 얇기 때문에 쉽게 건조해지고 갈라짐이 발생합니다. 각질과 갈라짐이 발생한 입술은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먹고 말하는 기본적인 행동에 많은 제약을 불러일으키므로 입술 찢어졌을때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처법과 발생 원인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혀로 핥는 버릇

입술이 건조해지는 것을 느낄 때면 자신도 모르게 침을 묻힌 혀로 자꾸 입술을 핥게 됩니다. 잠깐 입술이 촉촉해지는 것을 느낄 수는 있을지 몰라도 침이 마르면서 오히려 입술의 수분을 증발시키므로 결국 입술에 더 심한 건조함을 유발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핵심 1가지 비결
  • 건조한 주변 환경

공기 자체가 건조한 겨울 또는 실내 공기가 건조한 환경, 에어컨 또는 난방기 사용과 같은 환경에서 장시간 지내는 경우 자연스럽게 입술의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게 됩니다. 입술의 건조함은 갈라짐과 찢어짐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영양소 부족

비타민B와 철분의 결핍은 입술 갈라짐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 또는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하여 체내 영양소가 결핍되었을 때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되는 것이 바로 입술 갈라짐입니다. 씨앗류, 콩류, 아몬드, 브로콜리 등의 식품을 통하여 철분과 비타민B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매 끼니를 챙겨먹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영양제를 통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가 풍부한 영양제 보충이 권장됩니다.

  • 스트레스 & 피로

만성적인 피로와 스트레스 누적은 신체의 면역력을 크게 저하시키고 외부의 세균이나 박테리아로부터 신체를 효과적으로 지켜내지 못하게 만듭니다. 입술 갈라짐과 관련된 주요 질환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신체 면역력 저하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충분한 휴식과 영양 보충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면역력 향상에 좋은 rTG 오메가3 고르는 방법
  • 수분 섭취 부족

건조한 주변 환경도 문제이지만 수분 섭취량의 부족도 입술 찢어짐과 매우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 커피나 탄산 음료를 즐겨 마시는 경우 이뇨 작용에 의해 만성적인 체내 수분 부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의 섭취는 줄이고 맑은 생수를 하루 2L 정도 섭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입술 찢어졌을때

입술 찢어짐의 효과적인 대처법

입술 찢어졌을때 활용하면 좋은 몇가지 대처법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입술에 수분을 보충함은 물론 세균이나 이물질이 상처 부위에 닿지 않도록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도 너무나 기본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 입술 화장 피하기

틴트, 립스틱 등의 메이크업 용품은 입술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입술 갈라짐이 어느 정도 개선될 때 까지 입술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틴트나 립스틱을 대신해서 입술에 충분한 보습감을 제공하는 립밤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각질 뜯지 않기

입술 찢어짐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입술의 심한 건조함입니다. 입술 피부가 건조해지면 상처 주변 부위로 각질이 발생하는데, 이를 손으로 잡아 뜯게 되면 오히려 환부가 더 커지면서 심한 통증과 감염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각질은 자연적으로 떨어질 때 까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고 각질이 생긴 부위에 충분한 양의 립밤을 덧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강에 좋은 타트체리 효능 9가지
  • 립밤 바르기

입술 찢어졌을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건조한 입술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 입니다. 바세린 또는 보습량이 충분한 립밤을 꾸준히 입술에 덧발라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혀로 입술을 핥는 버릇을 고쳐야 하며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고보습 립밤은 인터넷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입술 팩

하루 일과를 마치고 돌아온 후 집에서 간단한 입술팩을 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입술 찢어졌을때 하는 입술팩은 건조한 입술에 충분한 양의 수분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각질 제거, 상처 치유 등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입술 팩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꿀입니다. 천연 꿀을 입술에 충분히 덧발라준 후 랩을 씌워두고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떼어내면 됩니다. 꿀은 천연 보습제, 천연 항균제로 상처 회복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제공합니다.

  • 연고 사용

입술 찢어졌을때 상처가 났다고 해서 무리하게 소독을 하거나 쓰라린 상처 치유 연고를 발라줄 필요는 없습니다. 구강 전용 연고인 오라메디과 같은 연고면 충분합니다. 약국 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입술 상태를 점검받고 권장되는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연고 사용이 싫다면 충분한 양의 보습과 휴식으로 충분합니다.

  • 휴식

만성적인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입술 갈라짐의 원인이라면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부족한 수면 시간을 보충해야 하며 비타민B군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잘 자고 잘 먹는 것만으로도 뛰어난 상처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외상 치료

입술 찢어짐이 건조, 면역력 저하 등의 원인이 아니라 외상에 의한 것이라면 붓기 완화를 위해 냉찜질을 10분 이내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치유는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소독과 상처 치유 연고를 함께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지마 족욕기 가격과 장단점

바세린을 발라도 될까?

바세린은 매우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피부 보습제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발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바세린은 피부 외부에 바르는 것이며 점막에는 바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입술은 말하고 먹고 마시는 행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입술에 도포된 립밤이나 바세린이 구강내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물론 바세린이 인체에 무해한 성분인 것은 맞지만 현재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고보습 립밤보다 월등히 뛰어난 보습력을 제공한다거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월등히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술 찢어졌을때는 충분한 인체 안정성 테스트를 통과하고 보습력도 뛰어난 입술 전용 고보습 립밤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합니다. 립밤이 없을 때는 일시적으로 바세린을 립밤 대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고보습 립밤 추천 제품

입술 찢어졌을때 사용할 수 있는 고보습 립밤은 시중의 오프라인 로드샵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립밤을 구입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은 발림성이나 색상이 아니라 충분한 보습력입니다.

무리해서 값비싼 립밤을 구입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보습력은 최고인 립밤을 몇가지 요약해보았습니다.

  • 히말라야 립밤

코코넛 팜오일, 캐스터오일 등 피부에 높은 보습력을 제공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된 제품입니다. 가격도 1개에 3,500원 정도로 매우 저렴한데 로드샵을 위주로 1+1 행사가 자주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술 찢어졌을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중 가성비 하나만 보자면 최고의 립밤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보습력도 아주 좋고 끈적임이 없어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세린 립밤

바세린이라는 브랜드로 출시한 립밤으로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쉐어버터, 코코아씨버터, 비타민E, 장미꽃 오일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입니다. 오일리한 사용감 때문에 조금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보습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개에 7,000원대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아리따움 립밤 스틱

1개에 5,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합성 색소나 향료가 사용되지 않은 제품으로 천연 버터 성분이 들어있어 입술에 높은 보습력을 제공하는 립밤입니다.

  • 닥터포포 오리지널 밤

끈적임이 없고 발림성도 좋고 흡수도 빨라서 남성들이 사용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합성 색소나 향료가 첨가되지 않아 자극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 보습에 좋은 파파야 열매 추출물, 오일브 오일, 알로베라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XTM 에센스 인 립밤

남성 전용 화장품 브랜드인 XTM에서 출시한 립밤입니다. 남성들이 싫어하는 끈적임이 매우 적고 발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시어버터, 올리브 오일, 호호바 오일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병풀 추출물도 함께 함유된 제품입니다.

  • 시카고 시카 립밤

입술은 유분기를 생성하지 못하다 보니 쉽게 건조해지고 자극도 쉽게 받는 부위입니다. 시카 립밤은 겨우살이, 백약초 등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극받은 입술을 진정시켜주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젤 제형의 제품이지만 끈적임 없이 바를 수 있습니다.

까맣게 탄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비결

​구각구순염이 원인이라면?

​입술 찢어졌을때 확인되는 부위가 입술의 양쪽 또는 한쪽의 꼬리 부분이라면 이것은 구각구순염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아마 입술 찢어짐을 검색하는 분들께서 가장 많이 겪게 되는 것도 구각구순염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구각구순염은 입술 꼬리가 찢어지면서 붓기, 궤양,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각구순염의 경우 칸디다균 또는 황색포도상구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신체 면역력 저하, 비타민B 결핍, 철분 결핍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각구순염의 발생이 영양 결핍이나 면역력 저하로 인한 것이라면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양의 영양 보충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각구순염의 발생 원인이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원인에 맞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찢어졌을때는 비타민B 영양제 보충이 권장됩니다.


시력이 좋아지는 1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