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모크림 부작용 9가지, 잘못된 사용법이 피부염을 초래한다

옷이 짧아지는 여름철이 되면 제모를 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합니다. 겨드랑이, 다리, 팔, 얼굴 등 신체 여러 부위의 털을 제거하게 되는데 다양한 제모 용품 중에서 제모 크림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제모크림 부작용 때문에 피부과 치료를 받는 사람들도 아주 많습니다.

제모크림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올리브영과 같은 로드샵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션을 바르는 것 처럼 몸에 발라주기만 하면 제모가 끝날 정도로 사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제모크림 부작용 때문에 피부에 염증이 생겨서 값비싼 피부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제모크림 부작용 사례

최근 남녀를 가리지 않고 제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중에서 제모 관련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리언 왁싱까지는 아니더라도 겨드랑이나 다리 정도의 제모는 깔끔한 외모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선호도가 높습니다. 면도는 다칠 위험성이 있고 직접 뽑는 것은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혼자 시도할 수 있는 제모 크림의 소비량이 높은데 잘못된 사용법 때문에 피부염과 같은 제모크림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티오글리콜산의 부작용

시중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제모 크림에는 티오글리콜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털의 단백질 결합을 끊어주어 털이 쉽게 탈락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치오클리콜산은 국내 식약처에서 인증받아 탈모제나 파마약에도 첨가되는 안전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피부 발진, 알레르기, 피부염, 홍반, 두드러기 등의 제모크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염

제모 크림을 사용한 후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면서 따가움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 짓무름, 물집, 붉은 반점, 부종, 홍반, 광과민반응, 화상, 수포, 모낭염, 따갑고 가려운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가 민감할수록 더 증상이 심하게 발현됩니다. 또 티오글리콜산 뿐만 아니라 제모크림에 첨가되는 계면활성제나 착향제 등의 기타 성분에 의해서도 심한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입술 필러 부작용 8가지 모음

부족한 제모 성능

제모는 면도, 왁싱, 테이핑, IPL, 레이저 등을 통해서 제거할 수도 있지만 제모 크림이 가장 사용 방법이 간단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털의 굵기, 밀도, 성장 속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제모크림을 쓰더라도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모 크림 사용 후 털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수도 있고 제거 후 하루나 이틀만에 다시 털이 눈에 띄게 자라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제모크림을 바른 후 즉시 또는 다음날 다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모크림은 사용 후 72시간 이내에 재도포하면 피부가 심하게 자극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72시간이 지난 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잘못된 사용법으로 인한 부작용

제모 크림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피부 패치 테스트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첨가된 성분에 알레르기나 염증 반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귀찮다는 이유 때문에 테스트 없이 곧바로 사용했다가 제모크림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제모크림의 사용 권장 시간은 보통 5분 정도이고 길어도 10분 이내이지만 권장 시간을 초과해서 계속 바르고 있는 경우에도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손톱 세로줄 관련 질환 7가지

24시간 이내 피부 자극

식약처에서는 제모크림을 사용한 후 24시간 이내에 일광욕 또는 향수 사용을 피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수욕장이나 여행을 가기 전날 급하게 제모크림을 사용했다가 다음날 자외선이나 햇빛 때문에 심한 피부 자극이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티오글리콜산은 햇빛에 과민 반응을 해서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으므로 제모 크림 사용 후 24시간 이내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발라야하며 향수 사용도 피해야 합니다.

상처 부위 사용 금지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염증이 있는 사람,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해당 부위에 절대로 제모 크림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 족집게나 면도기를 사용해서 피부가 자극된 상태에서 제모 크림을 사용하면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또 생리 전 후, 임산부,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도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케겔 운동의 단점 4가지

데오트란과 향수 사용 금지

제모 크림 사용 후 데오드란트, 향수, 아스트린젠트와 같은 제품의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알코올 함량이 높아서 피부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제모크림 사용 후 24시간이 지난 후 사용하느 ㄴ거시 안전합니다.

화재

연고형 제모크림이 아닌 분사형 제모크림의 경우 화재 발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제모크림이 옷에 묻거나 눈에 들어가거나 입에 들어갔을 경우 즉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제모크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처법입니다.

커블체어 단점 4가지

얼굴 사용 금지

얼굴의 헤어라인이나 수염을 제거하기 위해서 얼굴에 제모크림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얼굴에 사용하는 제모크림도 있지만 몸에 바르는 제모크림을 얼굴에 사용하면 연약한 얼굴 피부에 심한 자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모크림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얼굴 뿐만 아니라 외부 자극에 예민한 부위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올바른 사용 방법은?

제모 크림은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식약처의 인증을 통과한 제품이므로 거의 대부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한 제품일지 몰라도 개인의 체질이나 특정 성분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심한 제모크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잘못된 사용법을 피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준수하면 얼마든지 피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첨부된 사용 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보신 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제모크림 사용 부위는 도포 전과 후에 피부 자극을 피해야 합니다.
  • 사용 부위는 깨끗하게 씻고 건조시킨 후 제모크림을 도포해야 합니다.
  • 털을 없애겠다고 해서 문지를 필요는 없고 권장 사용 시간동안 기다리면 됩니다.
  • 얼굴이나 민감한 부위, 상처가 있는 부위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피부 패치 테스트를 반드시 해야 하며, 이미 이전에 테스트를 했던 제품이라 하더라도 재사용시 다시 패치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 제모 크림 사용 후에는 흐르는 미온수에서 부드럽게 문질러가며 털과 잔여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 잔여물이 남을 경우 피부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제모크림 사용 전 바디워시나 바디로션을 바르면 제모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비누나 흐르는 물로만 세척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모크림은 빠르고 간단하게 체모를 없앨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사용 방법을 지키지 않거나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의도치 않게 제모크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제품을 사용하실 때는 반드시 피부 테스트를 하신 후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시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