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드로이친 효능 3가지, 관절에 얼마나 좋길래?

콘드로이친은 연골의 구성 성분으로 연골 세포 조직을 재생하고, 연골 분해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콘드로이친 효능에는 요통, 견통, 관절통, 근육통, 신경통의 증상을 완화하며 연골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여 관절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연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을수록 체내 콘드로이친 함량이 저하되면서 연골의 탄력이 저하되어 뼈와 뼈가 부딪히고 관절의 불편함과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섭취함으로써 부족해진 체내 함량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란?

콘드로이친은 사람의 뼈, 연골, 혈관벽, 각막, 힘줄 등의 결합 조직에 자연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 세포 조직의 재생을 돕고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며, 관절을 완충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연골에 영양성분을 공급하고 유액이 연골에 잘 유입되도록 만들어줍니다.

문제는 콘드로이친이라는 성분은 나이가 들수록 체내 생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관절 통증이나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하된 콘드로이친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은?

대표적인 콘드로이친 효능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연골 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관절의 활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혹 콘드로이친 효과 없다 있다로 갑론을박이 펼쳐지기도 하지만 MSM, 글루코사민과 함께 관절과 연골 건강 관리를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분인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한 연구에서 퇴행성 관절염 통증 개선, 요통과 관절통 개선, 신경통과 근육통 개선, 피부 건강 개선 등의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콘드로이친의 인체적용시험결과 관절통증 개선, 관절 기능평가 개선, 보행 능력 개선, 관절너비 유지, 오전 시간의 관절 경직 시간이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콘드로이친 효능 3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관절과 연골 건강 개선

콘드로이친 효능의 첫번째는 관절과 연골의 건강과 기능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콘드로이친은 사람의 뼈, 연골, 힘줄 등의 결합조직에 함유된 성분입니다. 하지만 노화에 의해서 체내 함량이 감소하면서 연골의 탄력이 저하되고 관절통과 기능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부족해진 콘드로이친을 보충하면 연골 세포의 재생을 돕고 연골의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키는 유액을 연골에 머무르게 하여 연골의 탄력성을 높이고 활동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개선

콘드로이친 효능에는 피부 미용과 주름 개선 효과도 절대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콘드로이친은 관절 건강 영양제 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콘드로이친이 달팽이 점액에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달팽이가 가지고 있는 점액은 콜라겐, 엘라스틴, 알란토인, 콘드로이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보습, 피부 탄력 개선, 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보행 능력 향상

마지막 콘드로이친 효능은 보행 능력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릎, 발목 등의 관절통으로 인해서 걷기나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기능성을 회복하여 보행 능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콘드로이친 복용법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콘드로이친은 분말, 정, 캡슐, 액상 형태로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영양제의 형태에 따라서 가장 복용하기 편리한 제품을 구입하여 드시면 됩니다. 콘드로이친의 1일 권장 섭취량은 800~1200mg 이하이며, 1일 2회 정도로 나누어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전과 식후에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지만 공복에 섭취했을 때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함이 발생한다면 식간이나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안전한 콘드로이친 복용법은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과 복용량에 맞춰 섭취하는 것입니다.

  • 콘드로이친의 하루 권장량은 800~1200mg입니다.
  • 운동 선수의 경우 1일 3000~6000mg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 식전과 식후에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부작용은?

콘드로이친은 인체에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매우 낮으며, 현재까지 심각한 부작용 발생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또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콘드로이친 영양제는 엄격한 건강기능식품 기준에 맞춰 제조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콘드로이친을 과다 섭취하거나 체질에 따라서 콘드로이친 부작용 증상인 소화불량, 더부룩함, 알레르기, 두드러기, 복부 가스, 복부 팽만감,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이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 출혈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임산부,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 모유 수유중인 여성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콘드로이친은 많이 먹는다고 해서 효능이 더 높아지는 것이 절대 아니며, 오히려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1일 권장 섭취량 이내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드로이친 부작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불량
  2. 더부룩함
  3. 복부 가스
  4. 복부 팽만감
  5. 두통
  6. 무른 변
  7. 설사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은?

콘드로이친이 함유된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한 수치를 보충하고 관절 건강 개선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래에서 콘드로이친 효능을 얻을 수 있는 음식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상어 연골
    시중에서 판매되는 콘드로이친 영양제 중 대부분은 원료를 상어 연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어 연골은 콘드로이친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된 원료 중 하나입니다.
  2. 사골 국물
    돼지, 소 등의 뼈를 푹 끓여서 만든 사골 국물은 관절 건강에 좋으 콘드로이친과 기타 유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조개류
    게, 새우, 랍스터 등의 조개류 식품은 콘드로이친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4. 기타 식품
    콘드로이친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에는 장어, 돼지 귀, 소 연, 버섯, 토란, 달팽이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 음식들에 함유된 콘드로이친은 양이 적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콘드로이친과 다른 관절 영양제의 차이점

콘드로이친 vs MSM vs 글루코사민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성분에는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 MSM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각각의 고유한 특징과 효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따로 먹어도 좋지만 함께 먹으면 관절 건강 개선에 더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은 관절에서 발견되는 화합물로, 연골과 관절의 윤활액을 생성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MSM
    메틸설포닐메탄이라고 불리는 MSM은 뛰어난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관절염으로 나타나는 통증과 뻣뻣함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 콘드로이친
    콘드로이친은 관절 통증, 관절의 움직임 개선, 보행능력 개선 등 전반적인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 가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콘드로이친 영양제 종류는 닥터린 콘드로이친1200, 관절엔 콘드로이친1200, 뉴트리코어 철갑상어 콘드로이친1200, 뉴트리원 콘드로이친 맥스 1200, 종근당 관절통쾌, GNM상어연골 콘드로이친, 에스더포뮬러 콘드로이친 플러스, JW중외제약 관절 콘드로이친, 솔가 콘드로이친1200, 닥터스베스트 콘드로이친 1200, 커클랜드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가격은 제조사나 액상형, 가루, 캡슐, 알약 등 제품의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개월분에 3만원에서 5만원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 콘드로이친 파는 곳은 마트, 약국,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습니다. 구매처마다 할인이나 프로모션 혜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여러곳의 가격을 비교한 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콘드로이친 구입하는 방법

콘드로이친 영양제의 제품 라벨을 통해서 콘드로이친의 함량과 원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주로 소, 돼지, 조류, 상어, 물고기 등의 연골에서 추출합니다. 어떤 원료에서 콘드로이친을 추출했느냐에 따라서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과 GMP 마크가 부착된 제품일수록 콘드로이친 효능이 뛰어나고 더욱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해외 직구를 통해서 구입하는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믿을 수 있는 제조사에서 만들고 판매량이 많으며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콘드로이친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콘드로이친 복용 후 나타나는 부작용에는 설사, 변비, 위장 장애,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을 매일 복용해도 되나요?

콘드로이친은 매일 섭취해도 안전합니다. 다만 장기 복용을 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언제 먹어야 좋나요?

콘드로이친 먹는 시간은 개인의 취향에 편의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800~1200mg을 소량씩 나누어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은 항염증제인가요?

콘드로이친 효능 중에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관절의 염증과 불편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항염증제나 관절 치료제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콘드로이친을 섭취할 때 연령 제한이 있나요?

콘드로이친은 성인이라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을 보충해야 하는 이유는?

국민 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만성질환 1위를 관절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노화에 의해서 체내 콘드로이친 함량이 감소하고 연골의 건강과 기능이 감소하면서 관절통과 기능 저하를 경험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 세포 조직의 재생을 도와서 관절의 건강과 기능성을 개선합니다.

콘드로이친 함량이 부족해지면 나타나는 증상은?

체내 콘드로이친 함량이 저하되면 요통 관절통, 신경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골의 기능이 저하되고 뼈와 뼈가 부딪히면서 기능성과 활동성 저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콘드로이친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어떤 원료를 사용했는지, 제조사와 브랜드는 어느 회사인지, 실제 구매자들의 복용 후기는 어떤지를 면밀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구매 후기나 리뷰를 살펴봤을 때 아래와 같이 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하는 후기가 많다면 믿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콘드로이친 복용 후 관절 통증이 줄어들고 불편함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 “콘드로이친을 복용한지 몇 달 정도 지났는데, 관절염 증상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콘드로이친을 복용하고 관절의 편안함이 개선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