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다는 유산균이나 식이섬유를 먹어도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잘못된 정보가 아니라 실제로 변비 직빵 효과를 볼 수 있는 차전자피 섭취, 변비약 복용, 변비에 좋은 자세와 마사지, 쾌변 음료 마시기 등의 해결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전세계 인구의 8% 가량이 변비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변비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3배 이상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심한 변비는 일주일 이상 변을 보지 못하거나 변이 매우 딱딱해지면서 치핵이나 치열 등의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소아에게 발생하는 심한 변비는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여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변비란?
변비는 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면서 배변 활동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거의 매일 대변을 보고, 배변 과정에서 특별한 통증이나 출혈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비 환자는 대변이 단단해지면서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출혈이 동반될 때가 많고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2회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가 생기는 원인은?
변비가 발생하는 원인은 수분 섭취 부족, 운동 부족, 음식 섭취 부족, 변의를 자주 참는 것, 불규칙적인 배변 습관, 임신, 다이어트, 월경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임신과 월경을 제외하면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변비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비의 주요 증상은?
변비가 생겼을 때 경험하는 주요 증상에는 식욕부진, 소화불량, 항문 통증, 출혈, 치열, 치질, 복부 불쾌감, 복부 팽만감, 변이 남은 느낌, 변이 과도하게 단단함, 변을 볼 때마다 과도하게 힘이 들어감 등이 있습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변비가 더 심한 이유는?
전 세계 인구의 8% 정도가 변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변비 발생 확률이 3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이 대장의 운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며, 특히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는 배란일부터 월경 전까지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변비를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은?
화장실에 오랫동안 앉아있기, 변을 볼 때 과도하게 힘주기, 무리한 다이어트, 음식 섭취 제한, 감이나 초콜렛과 같이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 과다 섭취 등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변비 직빵 해결 방법
온라인 뉴스나 커뮤니티에서 변비 직빵에 좋다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시중에서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라며 광고하는 영양제, 음식, 음료, 약품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변비 직빵이라는 광고 문구만 읽어보면 먹자마자 곧바로 화장실에 갈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곧장 화장실에 가서 배변에 성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왜냐하면 변비는 한순간에 곧바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마법같은 해결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순간은 아니더라도 빠른 시일내에 변비를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1. 차전자피를 드세요.
개인적으로 변비 직빵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추천하는 식품은 차전자피입니다. 차전자피는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분을 흡수하면 원래보다 최대 40배 이상 부피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동시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장내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크기를 늘리고 점도를 높여서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합니다.
차전자피를 먹고 변비에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사람의 특징은 복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차전자피를 먹을 때는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차전자피를 먹고 물을 많지 먹지 않으면 오히려 장내 수분이 흡수되어 변비가 더 심해지거나 더부룩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로 변비 직빵 효과를 보려면 식후보다는 공복이나 잠을 자기 전에 먹는 것이 좋고, 섭취할 때 마다 500ml 이상의 물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배변을 촉진하는 음료를 드세요.
온라인에서 변비 직빵 음료라고 알려진 스타벅스 돌체라떼, 빽다방 달달연유라떼, 베스킨라빈스 연유크러쉬라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덴마크 요구르트 플레인 우유, 이디야 커피의 토피넛라떼, 레쓰비 연유라떼, 올리브영 테일러푸룬주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쾌변 음료의 특징은 다량의 연유를 섭취하여 의도적으로 유당 불내증을 일으키는 원리입니다. 한국인의 75%는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는데, 연유를 섭취하면서 장을 자극시켜서 변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변비에 좋은 자세를 취하세요.
변비 직빵 자세로 알려진 것은 변기에 앉았을 때 뒷꿈치를 살짝 들어서 무릎이 위로 올라오게 하는 자세입니다. 이 자세는 직장이 똑바로 펴지면서 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또는 변기에 앉을 때 낮은 발판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합곡혈, 신문혈, 천추혈, 대거혈을 함께 지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이며, 신문혈은 새끼 손가락 방향의 손목에 있는 오목하고 맥박이 뛰는 부위입니다. 천추혈은 배꼽으로부터 양쪽의 4cm에 위치한 곳이며, 대거혈은 천추혈에서 아래로 4cm 정도에 위치한 혈자리입니다.
4. 변비약을 드세요.
내과에 방문하여 변비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도 좋고, 약국에서 판매중인 변비약을 구입하여 먹는 것도 좋습니다. 변비 직빵에 효과적인 변비약은 마그밀, 듀파락, 둘코락스, 아락실, 메이킨 큐 등이 대표적입니다. 변비약은 가장 빠르게 숙변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장기 복용할 경우 효과가 점차 저하될 수 있어 단기간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없던 사람이 갑자기 급성변비가 생겼을 때는 병원에 방문하여 변비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결법입니다.
5. 관장을 하세요.
만성적이고 심한 변비는 필요에 따라 관장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장은 생리식염수나 글리세린 관장 등이 활용될 수 있으며 병원에서 처방을 받거나 약국에서 관장약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장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즉시 배변을 하도록 만들지만 직장 점막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해서는 안됩니다.
변비 예방법
지금 바로 화장실에 달려갈 수 있는 변비 직빵 효과가 있는 음식을 먹거나 자세를 취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평소에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 실제로 변비를 유발하는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변의가 생겼을 때는 참지 말고 화장실에 가서 바로 배변을 해야 합니다.
- 10분 이상 변이 나오지 않을 때는 계속 앉아있지 말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에 2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걷기, 달리기, 스쿼트, 수영, 줄넘기 등산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 과식과 야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변을 무르게 할 수 있도록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푸룬, 고구마, 양배추, 사과, 버섯, 레드비트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수분 배출을 유도하는 커피, 탄산음료, 카페인 함유 음료, 알코올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 변비를 초래하는 감, 초콜렛, 조미료, 고추, 담배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 요거트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장의 유익균을 증식하여 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