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탈모에 좋은 이유, 모발 성장을 촉진해요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켜서 운동의 효율을 높이며 남성의 성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아르기닌 탈모 유발의 연관성 때문에 아르기닌의 섭취를 피하는 남성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아르기닌은 탈모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발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간혹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아르기닌을 섭취하고 탈모가 생겼다거나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늘어났다는 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며, 두피로 전달되는 혈액량을 증가시켜서 오히려 모발의 성장을 돕습니다. 또한 현재 시중에 시판되는 아르기닌 영양제는 1일 권장 섭취량에 맞춰 제조되었기 때문에 과량 섭취의 위험성도 매우 낮습니다.


아르기닌 탈모 유발의 진실

아르기닌은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운동의 효율을 증가킬 수 있어서 근력 운동을 즐겨하는 분들에게 헬스 보충제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평활근을 이완하여 발기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어서 발기부전이나 성 기능 개선을 원하는 남성들에게 건강 보조제로 소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속설 때문에 아르기닌 섭취를 기피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습니다. 클리앙, 디시, 대다모와 같은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아르기닌을 먹고 탈모가 시작됐다는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아르기닌 탈모의 연관성에 대해 나름대로의 생각과 기준을 요약해놓은 글도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부터 말하자면 아르기닌은 탈모를 일으키는 성분이 아니며 오히려 모발의 성장을 돕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하나요?

아르기닌 탈모 유발 이론의 핵심은 아르기닌이 탈모의 원인 호르몬인 DHT의 생성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아르기닌은 뇌에서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돕는데, 성장 호르몬은 간에서 IGF-1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 때 성장호르몬과 IGF-1의 수치가 증가하면 혈액을 통해 성 호르몬을 운반하는 단백질인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의 수치가 감소하면서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IGF-1에 의해 5-알파 환원효소도 활성화되는데,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 환원효소가 결합하면 탈모를 일으키는 DHT 호르몬의 양이 증가하게 되어 결국 아르기닌 탈모가 발생한다는 의견입니다.

아르기닌이 모발 성장을 촉진하나요?

현재까지 아르기닌 탈모 유발의 연관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논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르기닌은 두피의 혈관을 확장시켜서 두피로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분을 증가시켜 두피를 튼튼하게 만들고 모발의 성장을 도와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IGF-1 (인슐린유사성장인자) 은 모발의 성장을 돕는 작용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발모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과 탈모약을 함께 먹어도 되나요?

아르기닌 탈모 발생의 연관성을 입증한 연구 결과는 존재하지 않지만, 오히려 아르기닌이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는 근거는 충분합니다. 아르기닌은 오히려 두피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류와 영양분의 공급을 늘리고 모발의 성장을 돕기 때문입니다. 탈모는 계절성 탈모, 영양 부족에 의한 탈모, 스트레스성 탈모 등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이 따로 있는 상태에서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이 아르기닌 탈모를 유발한다고 오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에 의한 탈모라면 어떤 영양제를 먹어도 탈모를 예방할 수 없으며, 프로페시아아보다트와 같은 탈모 치료제를 복용해야만 탈모의 진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탈모를 겪고 있는 분이라면 아르기닌과 탈모약 같이 먹어도 건강상에 문제는 없으나 안전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아르기닌은 하루 3끼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분이라면 체내 함량이 부족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성분입니다.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성 기능 개선 목적으로 드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며, 혈관 확장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남성의 성기능 개선

아르기닌은 체내 산화질소를 늘리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이 확장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되고 운동 능력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심장의 부담이 줄어들고 음경으로 전달되는 혈류도 증가하여, 남성의 강직도를 증가시키고 발기부전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발 성장 촉진

아르기닌은 두피의 혈관을 확장시켜서 두피로 전달되는 영양분의 공급량을 증가시킵니다. 건강해진 두피는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므로, 결과적으로 아르기닌 탈모 유발의 연관성은 없다고 봐야 하며 오히려 탈모를 방지하고 머리숱을 늘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의 피로회복

아르기닌은 신체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개선된 혈액순환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운동 후 발생하는 근육통과 근육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아르기닌이 가지고 있는 혈관 확장 효과는 고혈압, 동맥경화, 혈관성 질환,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아르기닌의 섭취와 함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함께 한다면 더 뛰어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독 작용

아르기닌은 우리 몸에서 해독 작용을 담당하는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에 유입된 아세트알데히드, 알코올, 암모니아와 같은 독성 물질의 분해를 촉진시키며 간의 손상을 예방합니다.

스트레스 완화

지난 2005년에 발표되었던 Nutritional Neuroscience의 자료에 따르면 아르기닌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르티솔은 불안, 우울, 혈관 축소,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성 탈모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 호르몬입니다. 스트레스는 운동, 음악감상, 취미생활 등 개인에 맞는 해소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스트레스 해소 과정에서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코르티솔의 수치를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개선

아르기닌은 인체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T-림프 세포의 증식을 돕고 면역 구성 물질의 반응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향상되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져서 염증성 질환이나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걸리지 않고 손상된 신체 조직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서 체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공복 상태에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운동을 하기 30분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캡슐 또는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데, 분말형 제품은 맛과 냄새가 굉장히 고약하기 때문에 되도록 맛과 냄새를 느낄 수 없는 캡슐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L-아르기닌의 1일 권장 섭취량은 5000mg 이하이며, 과량 섭취할 경우 설사나 구내염 등의 아르기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