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이 풍부한 음식 14가지 최고의 식품은?

아연은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높이는 효과를 가진 영양소입니다. 지금부터 아연이 풍부한 음식 14가지와 효능,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연은 어떤 영양소인가요?

아연은 인체의 수많은 생리 과정에 관여하는 미네랄입니다. 대표적으로 DNA 합성, 세포 분열, 상처, 치유, 면역력 향상, 인지 기능 개선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필요한 양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연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끼니를 제대로 챙겨먹지 힘든 사람이라면 아연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연의 효능은?

  1. 면역력을 높입니다.
    아연은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면역 세포의 생성과 활동을 조절하여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합니다.
  2. 상처 치유를 촉진합니다.
    아연은 상처 치유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피부 세포를 생하고 콜라겐을 합성하여 상처가 빠르게 치유되도록 합니다.
  3. 인지 능력을 높입니다.
    아연은 두뇌의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을 도와서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높입니다.
  4. 황반변성을 예방합니다.
    황반변성은 시력 상실을 유발하는 안과 질환입니다. 아연은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5. 호르몬 분비를 조절합니다.
    아연은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겐, 인슐린 등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호르몬의 생성과 조절에 관여합니다.
  6. 생식 능력을 높입니다.
    아연은 여자와 남자의 생식 능력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분비와 정자의 질을 높이는데 좋으며, 여성의 경우 난자 발달과 에스트로겐 분비 조절을 돕습니다.
  7.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아연은 상처 치유 뿐만 아니라 피부 콜라겐 합성을 도와서 전반적인 피부 건강 개선에 좋습니다. 또 피부 면역력을 높여서 여드름 생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을 지금 당장 먹어야 하는 이유는?

아연 부작용

아연의 부작용은?

아연은 정상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면역력 저하, 성장 지연, 피부 질환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아연이 과잉되면 구리 결핍, 위장 장애, 대사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 발생을 피하려면 일일 권장량을 준수하고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연 결핍 증상

  1. 면역력 저하
    아연이 결핍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염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또 상처 치유가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2. 성장 및 발달 지연
    어린이의 아연 섭취가 부족하면 성장과 발달이 지연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3. 피부 질환
    아연 결핍은 피부염, 습진,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을 유발합니다.
  4. 미각 및 후각 기능 저하
  5. 아연이 결핍되면 미각과 후각이 저하되면서 식욕과 영양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탈모
    아연은 모낭의 건강을 유지하고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습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아연 과잉 증상

  1. 위장 장애
    아연을 과량 섭취하면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구리 결핍
    아연을 많이 섭취하면 구리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구리 수치가 결핍될 수 있습니다. 구리는 신경전달물질 합성과 철분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3. 면역력 저하
    아연은 면역력을 높이는 영양소이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면역력이 저하되어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4. 구취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입에서 금속 맛이 나거나 불쾌한 구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 섭취 방법은?

아연은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식사를 규칙적으로 챙겨먹기 힘든 사람은 아연 영양제를 통해서 부족한 아연 수치를 보충해야 합니다. 또 성별, 연령, 건강 상태에 따라 권장 복용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아연 1일 권장량

  • 0-6개월: 2 mg
  • 7-12개월: 3 mg
  • 1~3세: 3 mg
  • 4-8세: 5 mg
  • 9-13세: 8 mg
  • 14세: 11 mg
  • 14-18세: 9 mg
  • 19세 이상: 8 mg
  • 임산부: 11 mg
  • 모유 수유 중인 여성: 12mg

아연은 하루 권장량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이 결핍되거나 과잉 섭취를 할 경우 아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이맥스 가격과 효능 총정리, 비싸도 사는 이유는?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아연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하려면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매 끼니마다 포함시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한식은 아연이 풍부한 식품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하루 3끼를 잘 챙겨먹는다면 아연이 부족할 위험성이 매우 낮습니다.

아래에서 아연이 풍부한 음식 14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굴은 아연이 풍부한 음식 중 가장 대표적입니다. 중간 크기의 굴 2~3개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을 정도로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소고기
    쇠고기는 아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1인분의 소고기는 아연 1일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을 정도의 아연이 함유되어 잇습니다.
  3.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도 아연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크 초콜릿을 1~2조각을 먹으면 아연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호박씨
    호박씨 1컵은 10mg 정도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박씨를 너무 많이 먹으면 아연 과다 섭취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아리콩
    병아리콩 한줌에는 2.5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 병아리콩 1컵을 같이 넣어 먹으면 아연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6. 꽃게
    꽃게 1마리는 대략 6~7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7.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 1개에는 2~3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사 후 간식으로 아연을 먹으면 아연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8. 시금치
    뽀빠이가 좋아하는 시금치는 철분 뿐만 아니라 아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샐러드, 시금치 무침, 시금치 국을 먹으면 아연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9. 닭고기
    닭고기는 소고기 다음으로 아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닭가슴살 100g에는 1~2mg 정도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 버섯
    표고버섯과 양송이 버섯은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버섯은 구워 먹거나 식재료로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렌틸콩
    렌틸콩은 아연,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렌틸콩은 조림으로 먹거나 밥에 함께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12. 퀴노아
    퀴노아는 식물성 단백질과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컵의 퀴노아에는 2~3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13. 계란
    계란 1개는 1mg 정도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 식단마다 계란 프라이, 계란 찜, 계란 국 등을 포함시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14. 참깨
    참깨 1스푼에는 0.5~1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깨를 뿌려서 먹거나 참기름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 영양제 Best 7 추천

아연이 풍부한 음식 14가지

자주 묻는 질문

음식만으로도 아연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나요?

아연이 풍부한 음식인 쇠고기, 닭고기, 통곡물, 견과류 등을 먹으면 1일 권장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아연이 여드름을 예방하나요?

아연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염 작용을 해서 여드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이 생식 능력을 높이나요?

아연은 남자와 여자의 생식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남성의 경우 정자의 질을 높이고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돕습니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를 돕고 월경전 증후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아연이 풍부한 음식과 아연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서 살펴보앗습니다. 아연은 면역 기능과 상처 치유, 성장과 발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갖춘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아연은 결핍되거나 과잉되면 오히려 인체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1일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 식단마다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추가하여 건강을 챙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