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시란 눈에 들어간 빛이 각막에서 굴절이 되면서 초점이 하나로 맺히지 못하고 두 점이나 그 이상의 초점을 갖게 되는 굴절 이상을 의미합니다. 난시의 정확한 진단은 안과 전문의를 통하여 진단 받을 수 있으나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난시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난시는 가지고 있지만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의 정도가 심할 경우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나이가 어릴 때 심한 난시를 가진 사람을 방치하면 난시로 인해 시력 발달에 영향을 미쳐서 약시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난시는 보통 근시나 원시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시는 보통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여 교정하게 되는데 불규칙 난시의 경우 하드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여 교정을 하게 됩니다. 원추 각막의 문제로 교정이 되지 않을 때는 각막 이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안내하는 난시 테스트는 자가 진단용이므로 정확한 판단은 안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난시 테스트 5종류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난시 테스트 5가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아래의 테스트는 100% 정확한 것이 아니므로 이를 맹신해서는 안되며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사용중인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해야 하며 모니터와 1미터 정도의 간격을 두고 시행해야 합니다. 난시 테스트를 할 때 화면의 밝기는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게 조절한 상태로 테스트를 하시면 됩니다.
피카츄 테스트
아래의 그림을 1m 거리에서 보았을 때 피카츄 캐릭터가 보인다면 난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문장 테스트
‘지금 이 글씨가 보인다면 당신은 난시 입니다’ 라는 문장이 보인다면 난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선 굵기 테스트 1번
모든 선들의 굵기가 똑같고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난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선 굵기 테스트 2번
모든 선들의 굵기와 모양이 동일하고 선명해보이지 않는다면 난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선 굵기 테스트 3번
수직선과 수평선의 굵기와 색상이 동일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난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난시 증상
가벼운 난시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 초점을 맞추려고 하면 눈이 피로해지거나 안구 통증, 두통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사물이나 물체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 시력장애도 나타나게 됩니다.
- 물체가 흐리게 보인다
-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 선명하게 보기 위해 자주 눈을 찡그린다
난시 합병증
대부분의 난시는 증상의 정도가 크게 진행되거나 변화하지는 않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안과적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난시 예방법
되도록 어릴 때 (만 3세) 난시 테스트와 안과 검진을 통하여 각막의 굴절 이상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굴절 이상이 진단되었을 경우에는 교정용 안경을 착용하여야 시력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은 안구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어두운 곳에서 오랫동안 작업을 하는 것
- 흔들리는 차안에서 책 읽기
- 오랫동안 근거리 작업을 하는 것
- 도수에 맞지 않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
난시 진단을 받을 경우에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하여 안구의 굴절 이상 여부를 정기적으로 관찰해야 하며 이는 근시나 원시에도 동일합니다.
난시의 치료
난시의 치료는 대표적으로 안경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다만 난시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양쪽 눈의 난시 축이 다를 때, 난시 교정용 안경을 갑자기 착용할 때는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경과 비슷하게는 콘택트 렌즈를 착용할 수 있으나 2.0~2.5 디옵터 이상의 심한 난시는 콘택트렌즈를 활용한 교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안경과 렌즈 외에는 굴절 교정 수술이 있으며 난시는 물론 원시와 근시를 함께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막 절개술, 플라스틱링 삽입술, 렌즈 삽입술 등의 수술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난시와 안경
- 난시는 반드시 안경을 착용해야 하나요?
케이스에 따라 다르지만 1.25 디옵터 이내로 존재하는 경우 안경을 통한 교정을 하지 않아도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난시와 시력이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니므로 난시가 심하다 하더라도 시력이 좋은 경우도 있고 난시는 별로 없지만 시력은 나쁜 경우도 있습니다. 즉 난시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특별한 불편이나 시력 감소와 같은 문제가 없다면 반드시 안경을 착용해야 할 필요는없습니다.
본문의 난시 테스트를 활용하여 굴절 이상이 의심될 경우 안과 전문의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시력 교정이 요구될 경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