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또 효능 및 부작용 10가지, 맛있게 먹는 핵심 포인트

낫또 (낫토, 納豆, なっとう)는 삶의 대두를 발효해서 만든 일본의 발효 식품으로 한국의 청국장과 비슷한 식품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낫또는 일본의 야요이 시대 때 삶은 콩을 집안에 두었던 것이 자연스럽게 발효되면서 먹기 시작했다는 설이 유력한데 기원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하니다. 낫또는 콩이 주 원료이기 때문에 콩이 가진 영양소와 효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신체에 매우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어 최근 한국에서도 건강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덕분에 마트에서 판매중인 제품을 구입해서 가정에서도 쉽게 낫토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낫또 효능 및 효과, 부작용, 낫토를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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낫또의 종류

낫토는 실처럼 진액이 늘어나는 이토히키낫토(糸引納豆, いとひきなっとう)와 끈적임과 진액이 적은 시오카라낫토(塩辛納豆, しおからなっとう)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이토히키낫토

대두와 낫토균이 주 원료이며 삶은 대두를 낫토균이 붙어 있는 볏짚에 싸서 일주일간 자연 발효시켜 만듭니다. 실 같은 진액이 나오는 것이 특징인데, 발효가 너무 심하게 되면 암모니아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구입 후 빠른 시일내에 먹어야 합니다.

 

  • 시오카라낫토

대두, 소금, 누룩곰팡이, 보리가 주 원료이며 삶은 대두와 보리를 섞어 누룩곰팡이로 자연 발효시켜 만듭니다. 발효가 끝난 후 소금물에 담궈서 숙성시킨 후 햇볕에 건조시켜 여러달 동안 장기 숙성시켜 만듭니다. 끈적임이 없고 된장과 비슷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지입니다.





낫또 영양 성분

  • 낫또는 1회 섭취량에 15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소화를 개선하고 위장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 낫또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완화하며 대장암, 위암 등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 낫또에 풍부한 비타민K는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각종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낫또 먹는 법


낫또 효능

낫또는 콩으로 만드는 식품이기 때문에 콩의 영양 성분과 효능을 그대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콩의 단백질이나 칼슘, 비타민, 섬유질, 철분, 이소플라본 등을 섭취할 수 있어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대표적인 낫또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세요.

 

  • 다이어트

낫또에 함유된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는 신체의 신진 대사를 활성화 하여 에너지의 소비를 늘립니다. 또 레시틴과 사포닌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함으로써 다이어트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 변비 개선

낫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 하여 변비를 개선합니다. 또한 유산균이 매우 풍부하여 정장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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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뇨 개선

낫또에는 트립신이라는 성분을 억제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은 당의 흡수 속도를 늦추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거나 떨어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 항암 작용

낫또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제니스테인은 위암, 폐암, 전립선암, 유방암, 직장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콩의 사포닌은 대표적인 항암 물질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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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혈관 질환 예방

콩에 함유된 포타슘 (칼륨)은 체내의 소듐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신체의 부종을 억제하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파르미틴산, 리노르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혈전을 용해하는 프라스민의 생성을 도와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낫또 효능

낫또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바실러균은 장의 건강을 개선하여 변비와 설사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바실러스균이 분비하는 나토키나아제는 혈전의 생성을 막아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 골다공증 예방

낫또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데 낫또에는 단백질과 비타민K, 제니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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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뇌 건강 개선

낫또에 함유된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생성에 관여하여 두뇌를 건강하게 하며, 뇌의 노화를 늦추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 간 기능 개선

낫또에 함유된 비타민과 아미노산은 간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특히 낫또의 비타민b2는 알콜의 분해를 촉진시켜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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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부 건강 개선

낫또의 레시틴은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적절하게 유지하여 피부가 윤기있고 탄력있도록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 남성 건강 개선

낫또에 함유된 아르기닌과 레시틴은 남성의 정액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또 아르기닌은 이산화질소의 전구물질인데, 일산화질소는 음경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남성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낫또 부작용 & 먹는 법

낫또는 그루텐 프리 식품이기 때문에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콩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낫토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잘 소화되도록 하므로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다만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낫또는 젓가락으로 잘 섞어 점도를 높여주어야 맛이 더 좋아집니다.
  • 낫토를 먹기전 젓가락으로 중앙에서부터 섞어주어 공기가 잘 들어가도록 합니다.
  • 젓가락으로 낫또를 들었을 때 점액질이 한 덩어리로 잘 뭉쳐질 때 섭취하면 됩니다.
  • 낫토는 밥과 함께 먹거나 달걀, 파, 김, 깨, 김치 등을 함께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일본에서는 스시나 미소국, 튀김 등으로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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