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기초부터 시작하기

부드럽고 윤기나는 머리카락은 아름다운 외모를 만드는 요소 중 하나이며, 머릿결을 좋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쉽고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상된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염색, 펌, 고데기, 각종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과하게 사용하면서 머릿결이 상하는 케이스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손상된 머릿결은 다시 회복될 때 까지 꾸준한 노력과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꾸준하게 머릿결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빠르고 확실한 머릿결 회복 방법은 미용실에서 고가의 헤어 클리닉을 받는 것이지만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값비싼 모발 케어 상품을 사용하는 것은 단시간에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꾸준히 장기간 실천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9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머리를 감기 전에 빗질을 하세요.

샴푸칠을 하기 전에 부드럽고 굵은 브러쉬를 사용하여 머리를 빗어주는 것 입니다. 빗질은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며, 모발과 두피를 마사지 하여 샴푸와 트리트먼트 성분이 잘 스며들도록 합니다.

샴푸는 조금만 사용하세요.

샴푸는 너무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500원 정도 크기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샴푸를 짜낸 후 머리카락에 바로 비비는 것 보다는 손에서 비벼서 거품을 먼저 내고 모발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에 샴푸칠을 할 때는 손톱을 사용하지 말고 손끝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사용해야 합니다.

트리트먼트를 사용하세요.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것은 트리트먼트 사용입니다. 헤어 트리트먼트는 샴푸와 린스 사이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린스나 트리트먼트 둘 중 하나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샴푸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트리트먼트는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트리트먼트는 매일 사용할 필요 없이 2일에서 3일에 1번 사용하면 되는데, 마지막에 헹굴 때는 반드시 시원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디셔너나 린스는 모발을 코팅하는 효과는 있지만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은 아니므로 트리트먼트를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시원한 바람으로 말리세요.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은 찬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입니다. 헤어 드라이어에서 나오는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자극하며 모발의 단백질을 손상시킵니다. 가능하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냉풍을 사용해서 모발을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는 밤에 감으세요.

모발 재생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다고 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 머리를 감고 영양분을 공급해주면 그만큼 더 뛰어난 모발 재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하기 전 에센스를 바르세요.

헤어 스타일링 제품은 주로 열을 이용하는데, 뜨거운 열은 모발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을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을 소개할 때 에센스를 꼭 바르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는 단순히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목적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고데기나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하기 전에 트리트먼트나 에센스를 발라 모발을 코팅해주면 머리카락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헤어 보습은 필수에요.

피부가 건조하면 작은 자극에도 쉽게 손상을 받듯이 모발도 피부과 마찬가지 입니다. 손상 케어 전용 오일, 세럼, 에센스를 발라 모발에 수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 각질을 제거하세요.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으로 두피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피 각질을 방치할 경우에는 피지가 각종 노폐물과 결합되어 모근을 막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피 스케일링은 피지 분비량에 따라 주 1회 ~ 2회 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피지 분비량이 많은 지성 두피라면 각질을 더 자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지 마세요.

곱고 윤기나는 머릿결을 만들려면 두피도 관리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고 나면 두피에서 피지가 분비되기 시작하는데, 두피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피지가 쌓여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물 온도가 높을 수록 유분기를 많이 제거하기 때문에 지성 두피라면 약간 따뜻한 물로, 건성이라면 미온수로 머리를 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모발 타입별 헤어 에센스 고르는 방법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머릿결 회복에 좋은 음식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중에는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해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모발의 대부분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

머리카락은 90% 이상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데,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흰머리가 자라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푸석푸석해집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두피의 세포막을 생성하여 모발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3 영양제를 통해서도 쉽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가 부족할 경우에는 모발이 건조해지고 쉽게 끊어지는 것은 물론 모발의 성장을 느리게 합니다.

그 외의 음식들

머릿결이 안좋아지는 이유는 부족한 영양 섭취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머릿결 좋아지는 샴푸나 머릿결 좋아지는 영양제를 쓰는 것보다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비타민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 역시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비타민 A : 두피의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게 합니다.
  2. 비타민 B : 두피 건강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3. 비타민 C :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만들고 콜라겐의 생성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아연 : 탈모의 원인 요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계란 : 단백질이 풍부한 것은 물론 아연, 셀레늄 등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6. 견과류 : 아연, 리놀렌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머리카락과 두피를 건가앟게 아름답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검은깨와 검은콩 : 단백질이 풍부하고 멜라닌 색소 형성을 개선하여 흰머리가 나지 않게 하고 머리를 검고 윤기나게 만들어 줍니다.

머리숱 많아지는 방법

Q&A

윤기나는 머릿결 만드는 방법은?

탄력있고 윤기있는 머릿결을 만들고 싶다면 실리콘이 포함되지 않은 샴푸를 사용하고, 헤어 에센스나 오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주기적으로 헤어팩이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머릿결 관리하는 방법은?

집에서 할 수 있는 머릿결 좋아지는 법에는 샴푸 후 컨디셔너를 사용하고, 빗질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머리카락이 닿는 베개피나 머리끈을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요네즈가 머릿결에 좋나요?

마요네즈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머릿결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요네즈를 머리에 바르고 20분간 둔 후 미온수로 헹궈내면 됩니다.

상한 머릿결 복구하는 방법은?

손상된 머리카락을 보호하는 헤어 트리트먼트와 팩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머리카락은 뜨거운 온도에서 쉽게 손상되므로 헤어 드라이기는 냉풍으로 쓰는 것이 좋고, 고데기 사용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약산성 샴푸의 장단점은?

마무리

지금까지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머릿결은 고가의 트리트먼트 제품을 쓰거나 헤어샵에서 관리를 받지 않아도 충분히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샴푸 방법과 머리를 잘 말리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두피와 머릿결 관리에 좋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