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즙 효능 10가지, 겉껍질을 먹어야 하는 이유

양파는 다른 식품처럼 조리 과정에서 핵심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즙으로 만들어 먹기에 좋은 채소입니다. 대표적인 양파즙 효능에는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공복 혈당 감소, 자양강장, 항암 효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성질이 따듯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고대 올림픽 선수들은 양파를 체력을 보강하기 위해서 먹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천연 자양 강장제로 좋은 식품입니다. 식재료나 반찬으로 양파를 먹는 것도 좋지만 건강 보조 식품 용도로 양파를 복용한다면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복용이 편리한 양파즙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손쉽게 양파의 핵심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파즙 효능 요약

양파는 천연 자양 강장제이며 21세기 불로초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노동자에게 스테미너 증진 용도로 지급하였고 고대 중국에서는 자양강장, 이뇨, 발한, 건위 효과가 있다고 해서 매 끼니 마다 섭취하는 식재료로 소비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파즙 효능에 대해서 발모, 정력, 천식 치료, 피부병, 두드러기, 관절염, 신경통, 주름 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양파 효능에 대해서 피로, 변비, 감기, 동맥경화, 해열,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스태미너를 높여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양파즙 효능에 대해 공통적으로 거론되는 것은 스태미너 증진 효과입니다. 비타민B는 피로를 회복하고 신체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효과를 가진 영양소입니다. 양파는 비타민B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장내에서 쉽게 파괴되지 않도록 비타민B군의 복합체로 작용하여 스태미나를 높이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즙을 먹을 때 비타민B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함께 섭취하면 신체의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간 기능 개선에 좋아요.

글루타치온은 간의 조혈 기능과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양파는 간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글루타치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음주 전후에 양파즙을 먹으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서 숙취를 빠르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3. 혈액 순환을 개선해요.

가장 대표적인 양파즙 효능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양파의 핵심 영양소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퀘르세틴인데, 이 영양소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딱딱하게 굳은 혈관을 부드럽게 하며 세포의 산화를 막고 지방의 산패를 억제하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양파의 유화프로필알린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수치를 개선하여 당뇨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요.

콜레스테롤은 고혈압,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의 발생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액의 흐름이 방해되면서 순환기 계통의 질병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양파의 퀘르세틴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50g의 양파를 30일간 섭취한 대상에게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4% 이상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5. 살균 작용을 해요.

양파는 강력한 살균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양파즙 효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를 3분에서 8분 정도 입에 씹고 있으면 구강이 무균 상태가 된다고 하며, 대장균 등의 다양한 세균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품에 양파 추출물을 첨가하면 식품의 부패를 방지하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6. 위장을 튼튼하게 해요.

위장과 관련된 양파즙 효능에는 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 효소를 분비시켜 소화가 잘 되도록 합니다. 또한 장무력증으로 인해서 영양소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 증상을 치유하고 만성적인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당뇨병 개선에 좋아요.

양파즙 효능에는 당뇨병을 개선하고 높은 혈당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혈당 수치가 정상적으로 조절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양파에 함유된 황화알릴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서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을 모두 정상 범위로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8.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마늘, 양배추, 생강, 양파가 암 예방 효과를 가진 식품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양파의 알싸하고 매운 맛을 내는 디알릴 설파이드 (diallyl sulfide)라는 성분은 위암, 대장암, 폐암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은 대장암, 방광암, 난소암, 폐암, 위암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항암 성분은 겉껍질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양파를 건강 보조 용도로 복용할 때는 겉껍질까지 모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9. 골다공증을 예방해요.

양파 100g에는 23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에 1g 이상의 양파를 꾸준히 복용하면 뼈의 미네랄과 칼슘 함량을 증가시키며,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미네랄의 흡수가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높아지면서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10. 체중 감량에 도움이 돼요.

양파즙 효능에는 체지방을 분해하고 다이어트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양파에 함유된 황화알릴 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됩니다. 알리신은 마늘에도 함유된 성분인데 신진 대사를 활성화하고 에너지의 소모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제주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고지방 식이와 양파 음료를 함께 섭취한 대상군에게서 8주후 지방 세포가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양파즙 고르는 법

양파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를 할 수 있는 식품이지만 핵심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양파즙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일 반찬으로 양파를 먹는다고 해도 양파즙만큼의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양파즙을 구매할 때는 유효성분의 함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또 제품에 표시된 원재료 외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안 자색 양파즙이나 적색 양파즙 등의 유명 상품이 판매량도 많고 소비자들의 후기도 좋은 편입니다.

  1. 양파의 겉껍질까지 넣어 만든 양파즙을 골라야 합니다.
  2. 양파즙 효능의 핵심 영양소인 퀘르세틴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60도 이하에서 제조하는 저온 추출 방식의 양파즙이 영양소 파괴가 적습니다.
  4. 열수 추출 방식은 고온에서 제조되어 영양소의 파괴가 많아 구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효소 추출 방식의 양파즙은 세포벽 안에 갇혀 있는 생리활성물질까지 섭취할 수 있어 더욱 건강에 좋습니다.
  6. 농약은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해도 완전하게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양파즙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즙 복용법

채소나 과일은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유통기한이 짧고 쉽게 부패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나 과일을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유통기한이 크게 늘어나고 영양 성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파도 마찬가지로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보관과 복용이 매우 편리해지며, 퀘르세틴과 같은 핵심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즙으로 먹으면 양파즙 효능을 높일 수 있도록 영양소의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지며 취향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함께 넣어 먹을 수 있어 입맛이 까다로운 어린이나 노인들도 편안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양파를 매일 먹으면 양파의 놀라운 효능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과량 섭취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양파즙은 하루에 2포 이내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양파즙의 하루 섭취량은 1일 2포~3포, 1회 1포입니다.
  2. 양파즙은 식전이나 식후에 관계없이 복용하면 됩니다.
  3. 복용 후 속쓰림이 있다면 공복이나 식전보다는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인공향료, 색소, 보존료가 첨가되지 않은 양파즙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5. 실온 보관이 가능하지만 냉장 보관을 해야 변질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6. 유통기한은 평균 1년이기 때문에 제품 포장지의 유통기한을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

양파즙 부작용

양파를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영양소의 흡수가 빠르고 양파즙 효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그냥 마시면 되기 때문에 턱관절이 안좋거나 치아가 좋지 못한 사람도 문제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파의 당분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혈당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양파는 원재료 상태로 씹어 먹으면 혈당이 천천히 높아지는데, 즙을 내서 먹으면 당분의 흡수가 빨라 그만큼 혈당도 급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경우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등의 문제가 없다면 식후가 아닌 식간에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양파는 칼륨이 100g당 144mg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자들은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양파즙은 혈액을 묽게 만들기 때문에 아스피린이나 항혈소판제를 복용중인 사람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파는 하루 권장량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양파즙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건강에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은 영양소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장기 복용보다는 3개월 이내로 단기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즙을 먹어야 하는 이유

양파즙 효능의 핵심 영양 성분인 퀘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는 혈관벽의 손상을 억제하고,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이러한 양파의 핵심 성분은 양파의 겉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양파를 먹을 때는 겉껍질까지 모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즙의 효능은?

양파즙 효능은 간 기능 개선, 혈액 순환 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살균 작용, 위장 건강 개선, 항암 효과, 골다공증 예방, 다이어트 등이 있습니다. 양파는 알레르기 위험성이 매우 낮은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파즙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는 혈관벽의 손상을 억제하고,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양파를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양파의 핵심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양파 겉껍질 먹는 방법은?

양파는 열에 강해서 고온에서 조리를 해도 영양소의 손실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파를 먹을 때는 겉껍질을 따로 떼서 3일 정도 그늘진 곳에 말려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차로 마시면 됩니다. 또는 겉껍질을 곱게 갈아서 요리를 할 때 함께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양파 끓인 물이나 생양파를 많이 먹으면 속쓰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냄새 없애는 방법은?

양파의 냄새가 걱정이 된다면 양파즙을 먹을 때 우유나 사과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민트향 껌을 씹으면 양파 냄새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