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후회 사례 7가지, 총 비용과 기간은 얼마나 필요할까?

치열이 고르지 않은 사람들은 웃을때마다 삐뚤빼뚤한 치아 때문에 입을 손으로 가리고 웃거나 마음속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참 많습니다. 저 역시도 치열이 굉장히 고르지 않았던 탓에 웃을 때마다 항상 손으로 입을 가리는 습관이 저도 모르게 생기게 되었습니다. 치열 때문에 고민을 하다가 결국에는 치아교정을 하기로 했는데 사실 막상 하려고 하니까 비용이 너무나 비싼것도 있고 치아 교정 후회 사례를 보니 참으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장기간의 고민끝에 치아교정을 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교정을 하기로 결정을 했는데도 과연 이것이 잘한 선택인가라는 고민이 남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치아 교정 후회 사례 중에 제가 들어도 안 좋은 것도 있었고 교정 자체를 후회한다는 글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정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틈만 나면 인터넷에서 찾아서 알아보고 검색을 하고 여기 저기 눈팅을 하고 후기를 찾으러 다닙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그랬습니다. 통증은 얼마나 되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치아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교정이 끝난 다음에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해 관련 정보가 너무나 궁금한 것이 많았습니다.

나의 치아 교정 후기

치아 교정을 하면서 다양한 불편함을 받게 됩니다. 일단 발치 교정의 경우에는 생니를 뽑는 것이기 때문에 마취가 풀리면 꽤나 통증이 심합니다. 물론 잠깐 진통제 먹고 한숨 푹 자고 나면은 통증이 많이 사라진 합니다. 또 미니 스크류 같은 경우에는 일단은 마취를 한 상태에서 심기 때문에 실제 큰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를 가장 힘들게 했던 것은 브라켓이나 철사, 고무줄 같은 것에 볼이나 잇몸이 자꾸 찔리면서 상처가 나거나 헐어버리는 경우도 아주 많았고 이것 때문에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일도 자주 많았습니다. 치아 교정 후회를 하게 되는 첫 시점이 바로 장치 때문에 입안이 헐어버리면서 시작됩니다.

또 밥을 먹을 때 마다 음식물이 엄청 자주 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교정을 할 때는 아무래도 밥먹을 때 마다 불안하고 고춧가루나 밥풀, 반찬 찌꺼기가 브라켓에 끼는 일이 많다 보니까 다른 사람과 함께 먹을 때는 마음 편히 먹게 되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무 만족합니다.

차라리 고민을 할 때 하루라도 더 빨리 시작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 교정 전후 만족도는?

일단 저에게 치아 교정 후회를 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단연코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치아 교정 전후 차이가 엄청 커서 결과에 아주 만족합니다. 저는 교정 전에 충치도 몇개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교정만한게 아니고 충치까지 모두 치료를 했기 때문에 예상 비용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저는 치아 교정 전후 치료를 모두 합해서 총 1년 6개월 정도의 치아 교정 기간을 가졌는데 보통 사람들은 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교정을 할까 말까 몇 년 동안 고민했는데 사실 그 몇 년 안에 했더라면 더 높은 만족감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것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완전히 사라지고 이제는 입을 가리지 않고 환하게 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 교정 비용
치아 교정 후회 사례 7가지, 총 비용과 기간은 얼마나 필요할까? 4

웃을 때마다 손으로 입을 가리지 않고 거리낌 없이 말을 할 수 있다는 그 자체가 저에게는 굉장한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였고 행복감도 느꼈습니다. 하지만 교정이 끝나는 시간 동안에는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치아 교정 후회 후기를 살펴봤을 때 저도 하고 나서야 공감하는 말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치아 교정 방법과 종류는?

수술 치료

치아 교정 방법 중 가장 첫번째로 말씀드리는 것은 수술입니다. 단순히 브라켓을 부착하는 교정만으로는 개선 효과를 보기 힘든 경우 예를 들면 심한 부정교합이나 돌출입 또는 반대 교합, 안면 비대칭 같은 경우에는 수술과 치아 교정이 함께 병행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

비수술 교정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브라켓을 부탁해서 하는 방법입니다. 치아 표면에 부착하는 장치를 사용해서 지속적으로 치아의 힘을 가하여 치아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교정 치료는 발치 교정과 비발치 교정 있습니다. 발치 교정은 말그대로 교정 하는 과정에서 치아 이동할 공간이 없다고 판단 되었을 때는 발치교정을 하게 되며 발치가 없어도 충분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이를 뽑지 않는 비발치 교정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발치교정은 발치 또는 수술보다 효과가 조금 더 낮지만 안전하고 가격도 그만큼 훨씬 더 쌉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치아교정은 거의 대부분 브라켓에 사용하는 비수술교정입니다

치아 발치 후 절대로 하면 안되는 행동은?

치아 교정 기간은?

저는 치아 교정 기간이 1년 6개월 정도가 걸렸습니다. 돌출입과 부정교합이 심해서 치아 교정 기간이 엄청 오래 걸리지 않을까라고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끝났고 치아 교정 후회를 한 적도 없습니다. 그냥 만족감이 엄청 높습니다.

교정브라켓 종류

치아 교정을 할 때 부착하는 브라켓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그리고 또 종류마다 생김새도 다르고 장단점도 다르고 가격도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브라켓의 종류에 따라 사람마다 겪게 되는 치아 교정 부작용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탈

메탈 브라켓은 우리가 흔히 생각할 때 떠오르는 철도 같은 이미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장치로 가격이 싸지만 효과도 좋고 아주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메탈을 부착하는 것이다 보니까 외관상으로 정말 눈에 많이 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심미적인 이유로 메탈로 하는 교정은 잘 선택 되지 않습니다.

 세라믹

일단 제가 세라믹을 활용한 치아교정을 했는데 메탈보다 훨씬 티가 덜 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에 메탈보다 조금 더 비싸고 내구성도 조금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고 세라믹이다 보니까 커피나 카레 같은 음식을 먹으면 노랗게 변색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클리피씨

요즘에 세라믹과 함께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것이 클리피씨라고 합니다. 일단 치료 시간이 매우 짧고 치아 이동 속도도 빠르고 메탈 보다 훨씬 티가 덜 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측 교정

브라켓을 치아 겉면이 아니라 안쪽에다 부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앞에서 보면은 전혀 교정을 한 티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고 이물감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비절 라인

인비절라인은 투명 교정이라 불립니다. 투명한 색깔의 장치를 부착해서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브라켓 부착 방법보다 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고 가격도 비싼편에 속합니다.

치아 교정 후회
치아 교정 후회 사례 7가지, 총 비용과 기간은 얼마나 필요할까? 5

 치아 교정 부작용

치아 교정을 통해서 얻게 되는 효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일단 가장 큰 목적으로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고, 치아가 바르게 자리잡으면서 음식도 예전보다 훨씬 더 잘먹게 되었고 잇몸도 건강해지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치아 사이 공간이 적어지면서 이물질이 잘 깨지 않고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치아 교정 후회를 전혀 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치아 교정 부작용으로 후회를 하는 분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래에서 치아 교정 부작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교정 후회하는 사람이 많을까?

치아 교정 후회를 하게 되는 것은 거의 대부분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교정 하기 위해서 치아를 교정하는 것인데 미리 설명을 들었다고 하더라도 막상 치아 교정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면 굉장히 마음도 상하고 실제로 정신적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된다고 합니다. 잇몸 퇴축, 옥니, 팔자주름 등의 대표적인 치아 교정 부작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잇몸 퇴축

치아교정은 브라켓을 통해서 치아를 시키는 방법인데 실제로 치아와 잇몸에 서로 힘을 많이 받다 보니까 잇몸이 교정 과정에서 약해질 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잇몸이 퇴축 되는 것인데 한번 손상된 잇몸은 쉽게 재생이 되지 않고 치료하는 것도 꽤나 힘들기 때문에 잇몸퇴축이 한번 발생하면 잇몸 건강 관리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잇몸 염증

잇몸에 생긴 염증 때문에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브라켓 때문에 구강위생 관리를 제대로 못 하는 경우도 많고 교정기 자체가 입안에 자극하면서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잇몸 염증의 경우에는 꾸준한 치료가 있다면 충분히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블랙 트라이앵글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모 모양의 틈이 생기는 것입니다. 치아 교정 전후 차이로 가장 확실하게 육안으로 보이는 것인데 치아가 가지런 해지면서 치아뿌리 쪽에 저절로 공간이 생기는 것인데 부정교합이 심했던 사람은 블랙트라이앵글도 점점 심해지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치간삭제라고 해서 치아 사이를 갈아서 없애는 경우도 있는데 공간 사이에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끼는 문제 때문에 잇몸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옥니

옥니는 치아 교정 부작용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치아 교정 후회를 하는 사람들 중에 옥니가 생겼다면서 후회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옥니는 쉽게 말하면 잇몸이 안쪽으로 들어간 상태인데 심한 부정 교합이 아닌 상태에서 발치교정 했다거나 할 때 옥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 전후 차이로 사진을 비교할 때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바로 옥니이기도 합니다.


발치 교정 부작용과 단점 모아봤어요

치근 흡수

치근 흡수는 이름 그대로 치아 뿌리가 흡수되는 것을 말합니다. 교정을 하면서 치아가 움직이는 과정에서 뿌리가 조금씩 잇몸에 흡수가 되는 것인데 개인차가 좀 심한 편이고 어떤 사람은 없는 경우도 있고 어떤 사람은 치근 흡수가 너무 심하게 진행이 치아 교정 후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 변색

교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신경이 죽으면서 치아 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신경 치료를 받아야 되는데 신경 치료를 통해서 변색된 치아의 색깔을 다시 돌릴 수가 있습니다. 만약 신경치료도 효과를 보지 못했을 경우에는 미백을 통해서 인공적으로 하얗게 만들어 줄 수가 있습니다.

재발 & 유지 장치 미사용

비싼 돈과 시간을 투자해 놓고 치아교정이 끝난 다음에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통은 치아 교정 기간이 끝나더라도 교정 유지 장치를 착용해야 하는데 귀찮다거나 잘못된 관리 때문에 치열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치아 교정 후회 사례중에 스스로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서 망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메탈 교정
치아 교정 후회 사례 7가지, 총 비용과 기간은 얼마나 필요할까? 6

치아 교정 비용

치아 교정 비용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또 어떤 치료방법 그러니까 브라켓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브라켓을 선택 하더라도 충치가 많은 경우에는 미리 충치를 전부 치료한 다음에 교정을 시작하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치아 교정 비용도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확한 치아 교정 비용이나 가격은 직접 치과에 방문하여 견적을 받아 봐야 압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게 되는 치아 교정 비용은 알아보자면 보통 오백만원에서 비싸게는 천만 원 정도까지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는 충치 치료까지 함께 했고 세라믹 교정을 했는데 오백에서 천정도의 딱 중간쯤 되는 치아 교정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비용 때문에 치아 교정 후회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나간 비용보다 만족감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높은 만족감

제가 치아교정을 하기 전에 치아 교정 후회 사례들을 정말 많이 봐왔었고 막상 인터넷 카페들의 리얼한 치아 교정 후회 후기들을 보니까 솔직히 치아교정에 대해 걱정도 되고 무섭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민 끝에 교정을 하기로 마음 먹고 2년 간의 교정기간이 끝나고 저는 굉장히 만족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웃을 때도 전혀 스트레스가 없고 음식물을 먹을 때도 부정교합이 사라져서 음식물은 다 꼭꼭 씹어 먹을 수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정이 끝나고 나눠 팔자주름에 생겼다거나 무턱이 생겼다 하는 사람도 있었고 돌출입이 사라지기를 기도했는데 막상 입이 얼마 들어 가지 않아서 치아 교정 후회 후기를 남기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딱히 문제가 없었고 교정이 끝나고 5년이 지났는데도 유지 장치를 잘 사용하면서 굉장히 만족감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겪은 치아 교정 후회 사례라고는 장치 때문에 입안이 자주 헐었다는 것 말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워터픽을 사용하세요.

혹시나 치아교정을 하게 된다면 꼭 워터픽을 사용 하시기를 바랍니다. 치과에서 받는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은데 제가 실제로 써 보니까 워터픽만 한게 없습니다. 워터픽을 쓰면은 치아와 브라켓 사이에 사이에 낀 음식물이나 이물질들을 엄청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로 청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실보다 사용법도 편하고 잇몸에 마사지 하는 효과도 있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투명 교정

지금까지 치아 교정 후회하는 사례와 치아 교정 비용, 브라켓 종류 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휴대용워터픽도 팔고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가방에 넣어 다니면서 사용할 수도 있고 가격도 워낙 저렴해서 굳이 치아교정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워터픽을 사용해 보는 것을 정말로 추천합니다.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방법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