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 효능 5가지 잘 알고 먹어야 하는 이유

타우린은 조건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 회복 효과가 있어서 자양강장제나 에너지 드링크에 첨가되는 성분입니다.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복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우린이란?

타우린은 19세기 황소의 담즙에서 처음 발견된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황소를 지칭하는 라틴어 타우루스(taurus)에서 용어가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사람의 몸에서도 생성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자연 생성되는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 자양 강장, 피로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박카스, 핫식스, 몬스터, 레드불 등의 에너지 드링크에 많이 활용됩니다.

타우린 효능은?

타우린은 피로 회복, 전해질 조절, 운동능력 향상, 심혈관 건강 개선 등의 효과를 가지 조건부 아미노산입니다.

1. 피로를 회복합니다.

이 성분은 당 분해를 촉진하는 유전자를 활성화시켜서 신체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아미노산입니다. 또 칼슘이 근육 세포로 원활하게 이동하도록 도와서 근육의 에너지 양을 증가시켜서 신체 피로를 효과적으로 회복합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BCAA의 효능

2. 심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타우린은 심부전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체내 칼슘 농도를 조절하여 심장이 혈액을 원활하게 분출하도록 돕습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전해질 농도를 조절합니다.

칼슘, 칼륨, 나트륨 농도를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미네랄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조절될 경우에는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고혈압 등의 질환이 유발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4. 운동 능력을 높입니다.

인체의 피로를 회복하고 에너지 생성을 도와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운동 후 쌓인 근육의 피로와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5. 망막을 보호합니다.

타우린은 외부 자극에 의한 망막 손상을 보호하여 안구 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타우린 부작용

부작용

타우린은 과량 섭취하더라도 독성을 유발하지 않는 안전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고용량을 단기간에 섭취할 경우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메스꺼움, 위장 장애, 심계항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용량이 함유된 에너지 드링크는 필요할 때만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며,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장기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섭취 후 부작용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법

이 성분의 1일 권장 섭취량은 200~1000mg입니다. 이 성분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쇠고기, 돼지고기, 굴, 낙지, 새우, 미역, 조개, 바지락 등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 회복을 위해서 복용할 경우 보충제나 영양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중인 보충제는 1개월분을 20,000~30,000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충제 복용 시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을 준수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잠재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숙지하고 섭취해야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타우린 후기

Q&A

타우린이 풍부한 음식은?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은 돼지고기, 굴, 호박씨, 시금치, 아몬드, 아보카도, 감자, 닭고기, 소고기, 계란, 유제품, 생선 등이 있습니다.

타우린과 카페인의 차이점은?

타우린은 인체의 근육을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카페인은 두뇌를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다 복용해도 안전한가요?

고농도를 섭취하더라도 몸에 쌓이지 않고 독성을 유발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두통, 불면, 심계항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이 먹어야 하나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심한 피로감을 겪는 사람, 최근 수술을 받은 사람, 육식을 즐기는 사람은 체내 농도가 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2013년 서울대학교 병원의 연구에서 타우린이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정확한 원리와 효능에 대한 추가 연구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피곤할 때 비타민B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후기

타우린이 피로 회복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시험을 앞두고 벼락치기를 하는 사람이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서 과다 섭취하는 일이 매우 빈번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과거 유럽의 운동 선수가 에너지 드링크를 과다 섭취 후 사망하는 일이 있었기 때문에 몇몇 나라에서는 타우린이 함유된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를 엄격하게 금지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성분은 피로 회복, 자양 강장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아미노산입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음식을 통해서 부족한 양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상품 설명서를 통해서 성분의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서 섭취해야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성분은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안됩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심한 피로감을 느낄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한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