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치료 가격 비교, 이것만 기억하세요

치아에 충치가 생기면 아말감, 레진 인레이, 크라운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중에서 크라운은 충치가 심할 때 사용되는 치료법인데요. 지금부터 크라운 치료 가격, 종류,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운 치료란?

치관은 치아에서 법랑질로 덮여 있는 부위입니다. 그리고 서양에서는 치관을 Crown이라고 부릅니다. 즉, 크라운 치료는 손상된 치관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덮어 씌우는 치료인 것입니다. 이 치료는 충치 상태가 심각할 때 사용합니다. 치아 우식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신경치료를 먼저 받고 치료를 시작할 때가 많습니다.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 경우

충치가 아주 심한 경우, 충치 치료와 신경 치료를 함께 받아야 할 때, 치아가 부러졌거나 금이 갔거나 균열이 생겼을 때입니다. 치료 부위가 넓을 때 보호 차원에서 치아를 덮어 씌우는 것입니다.

간혹 신경 치료만 받고 더이상 치료를 받지 않으려는 환자도 있습니다. 신경 치료는 치아에 있던 신경을 제거하고, 치과 재료로 채워넣는 치료법입니다. 신경이 없다보니 자연 치아보다 강도가 약해질 수 밖에 없어서, 크라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치 치료 비용 총정리

종류

크라운 치료는 메탈, PFM,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골드로 나뉩니다. 어금니 쪽은 금 또는 지르코니아를 많이 사용합니다. 앞니는 심미성을 위해서 세라믹이나 지르코니아를 많이 선택합니다.

1. 지르코니아 크라운

모든 크라운 재료 중에서 강도가 가장 강하고 실제 치아와 색깔이 매우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미성이 중요한 앞니 치료는 대부분 지르코니아를 사용합니다. 또 치아에 플라그가 쉽게 생기지 않고 내식성이 높아서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높아서 주변 치아나 맞닿는 치아를 닳게 만드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이를 세게 물거나 이갈이를 하는 사람은 나중에 주변 치아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2. 골드 크라운

흔히 금니라고 부르는 골드 크라운은 실제 치아와 강도가 가장 유사하고 부식이나 변색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금이라는 재료의 특성상 치아를 쓰다보면 교합이 가장 잘 맞는 상태로 모양이 변해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열 전도율이 높아서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또 심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은 금니를 선택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게다가 금 시세 변동에 따라서 골드 크라운 치료 비용도 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메탈 크라운

모든 크라운 치료 중에서 가장 가격이 저렴합니다. 가격이 골드 브라운의 절반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며, 강도가 단단하고, 재료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색깔이 은색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썩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메탈 크라운은 저렴하게 치료를 받고 싶은 성인 또는 영구치가 자라기 전 유치 치료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4. PFM 크라운

PFM은 겉면은 치아와 유사한 색깔이지만 안쪽은 금속 색깔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메탈 다음으로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색깔이 탁하고, 금속의 일부가 노출되면서 치아에 까만 경계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도가 아주 단단한 것이 아니므로, 사용하다보면 깨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세라믹 크라운

치아와 색깔이 가장 유사해서 심미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치아 교정을 할 때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골드나 지르코니아에 비해서 약한 편이고, 시린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후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크라운치료 수명

치료 과정

먼저 잇몸을 마취시킨 후 충치가 생긴 부위를 깎아냅니다. 치아를 다 깎으면 실리콘으로 모양을 본 뜹니다. 본 뜬 실리콘을 기공소에 보내서 보철물을 제작합니다. 크라운 제작 기간은 보통 일주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크라운 제작이 완료되면 다시 치과에 방문하여 원래 치아에 덮어 씌웁니다. 치아의 강도, 색상, 교합 등을 모두 확인한 후 치료가 종료됩니다. 치료 후 시린니, 통증, 이물감 등이 심할 때는 반드시 의사에게 말을 해서 보철물을 다시 제작해야 합니다.

가격

크라운 치료 가격은 3~60만 원대로 다양합니다. 이 치료는 비급여이기 때문에 선택하는 재료나 치과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평균 가격은 메탈 크라운은 30만원대, PFM 크라운은 40만원대, 세라믹 크라운은 50만원대, 골드 크라운은 50~60만원대,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50~6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크라운치료 비용은 신경 치료나 치주 질환 치료 여부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스케일링이나 신경 치료까지 모두 받으면 5~10만원 정도의 치료비가 추가됩니다.

크라운 치료 비용

수명

크라운 치료의 수명은 선택한 재료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0년 정도라고 봐야 합니다. 관리를 잘했다면 10년 이상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심한 이갈이를 하거나 단단한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수명이 훨씬 단축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 후회 사례 7가지

부작용

크라운 치료 후 발생하는 부작용에는 치아 시림, 충치 재발, 이물감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치료 후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잇몸이나 치아에 변형이 생겼을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작용을 예방하고 싶다면 식사 후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8가지

주의사항

기공소에서 크라운을 제작하는 기간 동안 임시 크라운을 붙여줍니다. 그런데 임시 크라운은 강도와 접착력이 모두 약하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임시 크라운이 빠지거나 손상되었을 때는 즉시 치과에 방문하여 재부착을 해야 합니다.

치료 방식은 치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치과는 간단하게 충치 치료만 해도 된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어떤 치과는 크라운이나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더쿠, 디시인사이드, 네이버 카페, 클리앙 등의 커뮤니티에서 추천하는 치과를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동네에서 오랫동안 영업하고 있는 치과는 해당 지역의 주민들이 만족하면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예약 후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혹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크라운하면 안되는 이유로 10년 뒤 임플란트를 무조건 해야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과잉 진료에 대한 우려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치과 과잉 진료를 예방하기 위해서 여러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 비용이나 방식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