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8가지, 맛과 건강을 모두 잡는 방법

구기자는 중국이 원산지인 열매이며 진시황의 불로초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매우 오래전부터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구기자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한국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건강 식품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구기자는 영어로 고지베리 또는 울프베리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현재까지는 주로 아시아 국가에서 높은 소비량을 가지고 있으나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서양권 국가에서도 점차 그 효능을 인정받으면서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구기자를 활용한 다양한 건강 보조 식품이 많은 판매량을 나타내고 있는데, 정작 어떤 효능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드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모음

구기자는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물로 잎, 열매, 뿌리 모두 약재로 사용됩니다. 잎은 청정초, 꽃은 장생초, 열매는 구기자, 뿌리는 지골피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한방에서는 소갈증과 도한증을 치료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구기자가 남성 기능 향상에 좋으며, 여성의 생리 불순 개선에 좋다고 하였습니다. 또 옛말에 구기자는 노화와 노쇠를 억제한다고 하였는데 최근 각종 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구기자 효능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영양 성분

구기자는 100g당 300kcal로 저열량 식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백질, 섬유질, 당분,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 18종의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 루테인, 베타카로틴, 리코펜, 제아잔틴 등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요구하는 각종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특히 비타민A는 1일 권장 섭취량의 500%나 들어있고 섬유질의 함량도 1일 권장량의 50%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 건강 개선

구기자는 안구 건강 개선에 좋은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 평소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많은 현대인들은 그만큼 눈에 많은 양의 피로가 쌓여있습니다. 구기자는 안구 피로 회복과 시력 유지에 효과적인 비타민A, 제아잔틴, 루테인과 같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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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산화 작용

구기자에 함유된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과 같은 영양소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으로 신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는 진시황제가 먹은 불로장생의 열매인데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서 추위와 더위를 덜 타게 만들고 정이 보해서 수명을 연장시킨다고 하였습니다.

피부 미용

구기자에 함유된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에 침투하는 각종 세균과 박테리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노화와 주름살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또 줄어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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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혈관 건강 개선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은 혈액 순환을 막고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헤스페리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개선된 혈액 순환은 신체 장기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되도록 하는데, 특히 두뇌에 전달되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알츠하이머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제공합니다.

해독 작용

구기자는 오래전부터 간 건강에 좋은 열매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각종 독소는 간을 통해서 해독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되면 독소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문제를 유발합니다. 구기자에는 체내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타닌과 지방간 예방에 좋은 베타인이 풍부하여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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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

인터넷에서 구기자 효능을 검색했을 때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관련 내용입니다. 구기자는 100g당 300kcal로 열량이 낮은 식품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의 함량이 매우 높아서 조금만 먹더라도 높은 포만감을 제공하는 식품입니다. 또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기초대사량 증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전에 구기자를 드시면 식욕 억제와 식사량 조절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암 작용

구기자 효능 중 최근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것이 항암 작용이라고 합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로티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으로 암세포와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특별한 부작용을 유발시키는 식품이 아니며, 연령에 관계 없이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해도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두드러기, 발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기자를 처음 드시는 분은 소량만 섭취해서 부작용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기자의 권장 섭취량은 1일 10알 ~ 20알 정도이며, 단순히 많이 먹는다고 해서 더 높은 구기자 효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과량 복용 시 부작용 발생 위험성을 높이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소화 기관이 약한 사람이 장기간 복용 시 설사,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으로 인하여 약을 복용중인 분은 정상 혈압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 구기자의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항응고제와 상호작용하여 출혈 작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구기자

구기자 복용법

구기자는 먹는 법이 정해지지 않았으므로 취향에 따라 드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건조, 구기자차, 초절임 등의 방법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편리한 구기자 복용법은 시중에서 판매중인 구기자 영양제 또는 말린 구기자를 구입하여 드시는 것 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뛰어난 구기자 효능을 얻고자 하시는 분은 직접 구기자차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구기자차

  1. 잘 말린 구기자를 기름이 없는 팬에 올리고 중불에서 볶아냅니다.
  2. 구기자가 타지 않도록 잘 섞어가며 1분 ~ 2분 정도 살짝 볶습니다.
  3. 볶은 구기자 30g을 물 2L에 넣어줍니다.
  4. 구기자 넣은 물을 약불에서 20분 정도 끓여내어 드시면 됩니다.

초절임

  1. 꿀, 구기자, 식초를 1:3:3의 비율로 섞고 적당한 크기의 유리 용기에 넣어줍니다.
  2.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냉장고에 넣고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3. 충분히 숙성된 구기자 초절임은 매일 1스푼씩 그냥 드시거나 요리에 넣어 드시면 됩니다.

구기자청

  1. 깨끗하게 씻은 구기자를 물기가 없도록 말려줍니다.
  2. 깨끗히 세척한 유리 용기에 구기자와 설탕을 차례대로 한 층씩 켜켜이 쌓아줍니다.
  3.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뚜껑을 닫습니다.
  4.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숙성시킵니다.
  5. 잘 숙성된 구기자청은 매일 1스푼씩 드셔도 좋고, 설탕 대신 요리에 사용해도 구기자 효능을 얻기에 매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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