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모에 좋은 음식 13가지, 탈모를 예방하는 식품

중년 남성의 전유물로 생각되던 탈모가 최근에는 나이와 성별에 관계 없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탈모가 발생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효과적인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발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탈모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탈모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은 하루 3끼 균형있는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효과적인 탈모 방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발모 개선에 좋은 음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하기 힘들고 값비싼 음식을 먹어야 탈모 방지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저렴하면서도 조리도 쉬운 발모에 좋은 음식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발모에 좋은 음식 요약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의 보충이 탈모 방지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반대로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식품, 정크 푸드, 커피, 술, 담배는 탈모를 촉진한다는 것도 이미 익숙한 사실입니다. 발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미

당뇨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진 현미는 섭취 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과도한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합니다. 또 현미에 함유된 트립포탄, 타이로신은 멜라닌 색소 생성에 관여하여 머리를 검게 만들며 풍부한 섬유질,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은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여 발모를 촉진합니다.

검은콩

발모에 좋은 음식을 이야기할 때 검은콩을 절대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관여하는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발모를 촉진합니다. 또 콩에 함유된 비타민과 불포화 지방산은 두피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충분한 양의 영양분이 모발에 공급되도록 돕습니다.

정수리 탈모 원인과 효과적인 치료법

검은깨

검정콩과 함께 탈모 방지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것이 검은깨입니다. 검정콩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미네랄,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풍부한 지질 성분이 두피에 공급되어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녹차

녹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은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두피 세포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또 녹차의 카테킨은 항안드로겐 작용을 하여 남성형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다이어트 탈모의 효과적인 치료

견과류

호두, 아몬드, 잣 등의 견과류는 대표적인 발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B, 비타민E,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 미네랄 등 모발 성장에 이로운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메가3, 셀레늄, 토코페롤 등의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서 두피와 모발에 전달되는 영양분을 증가시킵니다. 다만 지방의 함량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

김, 다시마, 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에는 손상된 모발의 회복을 촉진하는 요오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조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방지 뿐만 아니라 머릿결을 개선하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 원인과 해결

계란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계란에는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비오틴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을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는 낭설이 많았지만 각종 연구 결과에서 계란의 레시틴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걱정 없이 섭취해도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발모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합니다. 또 체내 혈액 순환을 개선해서 두피로 전달되는 영양분을 증가시킵니다. 마늘에는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 아연, 칼슘, 철 등의 영양소도 아주 풍부합니다.

옆머리 탈모 원인 및 치료법

과일과 채소

채소와 과일은 천연 산화 방지제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풍부한 비타민C는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콜라겐의 생성 과정에 관여합니다. 또 풍부한 구리와 철분은 모발이 더욱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야채와 채소에 풍부한 아연은 에너지 생성과 단백질 형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탈모 방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하루 8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실제로 충분한 양의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탈모 방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M자 탈모 초기 증상 10가지

우유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우유에는 모발의 성장 뿐만 아니라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칼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체질에 따라 섭취하시면 됩니다.

식초

과일이 들어간 식초는 일반 식초에 비해 칼륨과 비타민이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초는 모발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윤기를 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를 감을 때 식초 1스푼 정도를 섞은 물에 넣어 두피를 헹궈주면 모발 성장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생선

모발 성장에 좋은 단백질과 아연이 풍부한 생선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두피에 전달되는 영양분을 증가시키는 오메가3는 고등어나 연어와 같은 생선에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탈모 예방법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탈모가 발생하는 사람도 있고, 스트레스나 영양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적인 탈모도 존재합니다. 때로는 지루성 두피염이나 두피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하는 탈모도 있습니다.

한번 발생한 탈모는 두피와 모공의 손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그만큼 더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더 많이 빠지기 시작한다면 발모에 좋은 음식의 보충과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발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원인이라 생각되는 문제점을 고쳤음에도 탈모 진행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일내에 피부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