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빨리 낫는법 1개만 알면 된다, 비타민B 보충으로 염증 예방하기

입안에 수포 같이 생긴 하얀 염증이 생기면 엄청난 통증 때문에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강 내 염증이 자주 생기는 분은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찾아보고 나름대로 건강에 좋다는 음식도 먹어보고 약도 발라보지만 큰 개선 효과를 얻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혓바늘만 생겨도 입안이 따갑고 아픈데 구강에 염증성 질환인 구내염이 발생하면 약간의 자극에도 눈물이 낭로 정도로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 구내염이 정말 자주 생기는 체질이라 어렸을 때 부터 구내염을 달고 살았는데, 심할 때는 정말 1년 내내 구내염을 달고 살았다고 해도 거짓이 아닌 수준이었습니다.


통증도 심하고 불편함도 너무 컸던 탓에 치약을 좋은 것을 쓰면 된다, 잠을 푹 자면 된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좋다 등등 인터넷에서 찾아본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여러개 실천해봤지만 실제로 큰 개선 효과를 본 것은 그다지 없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제 입에는 구내염이 1개 생긴 상태인데 몇가지 대처법을 찾게 된 후로는 크게 걱정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생긴 염증인 탓에 통증 자체는 어쩔 수 없지만 제 나름의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터득하고 실천하다 보니 예전보다 훨씬 회복 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었고, 실제로 예전만큼 구내염이 자주 생기지도 않습니다. 스스로 노력만 한다면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구내염으로부터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구내염 빨리 낫는법

심할 정도로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체질이었던 저는 거짓을 조금도 보태지 않고 1년 12달 동안 구내염이 없었던 적이 단 한달도 없었을 정도였습니다. 통증 때문에 밥도 제대로 못먹고 말도 제대로 못할 정도였고 심한 경우에는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통증으로 얼굴이 찡그려질 정도였습니다.

오라메디, 아프타치, 알보칠 등 유명 구내염 치료제는 수도 없이 사용해봤지만 잠시 통증을 줄이는 효과만 있었을 뿐 예방이나 치유 개선 효과는 그다지 얻을 수 없었습니다. 구내염 치유에 좋다는 유명 가글액을 비싼 가격을 주고 해외 직구하여 사용해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런저런 방법을 다 찾아봐도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했던 제가 유일하게 구내염 빨리 낫는법으로 효과를 본 것은 바로 비타민B 보충입니다. 구내염의 발생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 등이 있지만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비타민B의 결핍입니다.

비타민B군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된 종합 비타민 영양제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고 있고 실제로 비타민B군을 복용하면서 구내염이 발생하는 횟수도 크게 줄어들었고, 염증이 생기더라도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시일내에 회복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이틀 비타민B군을 보충한다고 해서 즉각적인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한두달 정도는 꾸준히 섭취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어차피 비타민B 함유 영양제를 구입하실 것이라면 단독 제품보다는 종합 비타민제를 구입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B 보충이 핵심

저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된 종합 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영양제 구입 시 브랜드가 중요하지는 않고 비타민B군의 함량만 살펴보시면 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의 핵심은 고함량 비타민B의 섭취입니다.


제가 복용중인 종합 비타민제의 경우 1일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 비타민B1은 2917%, 비타민B2는 2143%, 나이아신은 300%, 판토텐산은 1300%, 비타민B6는 3000%, 엽산 75%, 비타민B12 6250%, 비오틴 33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얼핏보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걱정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B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량 섭취하더라도 체내에서 소비되고 남은 양이 몸속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을 통해 모두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량 섭취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가격에 상관없이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함께 하면 좋은 대처법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찾아봤을 때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큰 개선 효과를 볼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들은 구내염 예방 효과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므로 평소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분들이라면 꼭 실천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구강 건조 예방하기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쉽게 구강이 건조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로 숨쉬는 습관을 길러보려고 하지만 숨쉬는 방법을 바꾸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수분을 자주 섭취해서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워터픽 사용하기

청결한 구강 위생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잇몸이 약한 사람은 양치질을 하다가도 쉽게 피가 나거나 상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워터픽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수압 때문에 조금 아플 수도 있지만 양치질만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구강내 세균과 플라그를 제거할 수 있고 구강 내 상처 발생 위험성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워티픽을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저렴한 휴대용 워터픽은 2만원 ~ 3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제품부터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워터픽은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수면

몸이 피곤하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구내염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밤에 드라마 한편 더 볼 시간에 잠을 1시간이라도 더 자는 것이 좋습니다. 저처럼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숙면을 취하는 것이 구내염 빨리 낫는법으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깊은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분이라면 수면영양제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SMDR 수면영양제의 가격과 효과!
  • 영양 섭취

염증을 자극하는 맵고 짠음식, 뜨거운 음식, 신 음식,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염증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호 식품으로 분류되는 음주와 흡연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면역력과 혈액 순환을 저하시켜 염증 회복을 방해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강내 점막 자극, 구강 건조 유발 등의 문제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병원 진료

구내염 빨리 낫는법의 가장 효과적인 대처법은 병원 진료입니다. 심한 통증 때문에 고통이 너무 심하다면 자연 치유를 기다리지 말고 치과나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구강용 연고, 국소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처방을 받아 복용하면 염증 개선에 매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염증 치료 효과를 얻는 것일 뿐 예방 효과가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비타민B군의 꾸준한 섭취를 추천합니다.

면역력 개선에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방법
구내염 빨리 낫는법

절대로 하면 안되는 것은?

인터넷에서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따라 하다가 정작 오히려 통증만 심해지는 케이스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얼음을 물고 있으면 빨리 낫는다, 따뜻한 물을 입에 머금고 있으면 빨리 낫는다, 비싼 치약을 써라, 콜라를 입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사라진다, 면봉으로 염증을 긁어내라, 빨간약을 발라라 등등 실제로 치유 개선 효과는 없으면서 오히려 통증만 증가시키는 잘못된 방법들이 많습니다.

  • 자극하기

면봉으로 염증을 긁어내거나 만지거나 눌러대면 안됩니다. 실제로 몇해전 인터넷에서 면봉으로 염증의 하얀 부위를 긁어내서 상처를 내면 오히려 빨리 낫는다라는 글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이는 오히려 세균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염증을 더 악화시키는 행동입니다.

  • 가글액 자주 사용하기

구강 위생을 유지해야 한다며 알콜계 가글액을 자주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것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글액이 구강내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알콜계 가글액의 과도한 사용은 구강을 오히려 건조하게 만들어 염증의 통증만 악화시킬 뿐입니다. 가글액을 자주 사용하기 보다는 미온수를 자주 섭취하여 구강 내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

구내염 발생 원인은?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심한 스트레스 및 피로, 면역력 저하, 비타민B12와 철분 결핍,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등으로 구분됩니다. 발생한 원인이야 무엇이던간에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활용하여 통증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내염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자연적으로 1주 ~ 2주가 지나면 치유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자리잡고 있는 1주 ~ 2주 동안의 기간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여간 고통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피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충분한 양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기본이며 하루 8시간 이상의 수면을 통하여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구강 점막을 자극하는 뜨거운 음식, 딱딱한 음식의 섭취도 당분간 피해야 합니다.

구내염은 누구나 한번식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실제로 전 인구의 20% 정도가 경험할 정도로 맹 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병변은 다르게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1cm 이내의 염증이 2개 ~ 4개 정도 생겼다가 저절로 사라집니다.

이 때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실천하여도 염증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깊은 궤양 형태로 나타날 때는 단순한 구내염이 아닌 기타 구강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정확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베체트병이란?

자가면역질환인 베체트병의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구내염입니다. 다만 베체트병의 경우 구강 내에만 염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눈, 생식기 등의 부위에도 염증이 생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됨에 따라 혈관염, 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강 외의 다른 신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감별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방법
구내염 치료 방법

마무리

구내염은 구강내 점막의 손상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점막의 손상 및 염증 발생으로 인하여 심한 통증이 유발되며, 이로 인하여 음식 섭취가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심하면 대화를 나누는 것 조차 힘들 정도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영양 결핍, 피로, 스트레스, 의치, 스테로이드 사용, 구강 건조, 방사선 치료 등 구내염의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한가지 다행인 것은 특별한 치료가 없더라도 자연적으로 1주 ~ 2주 정도가 지나면 염증이 치유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구내염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구내염 빨리 낫는법 뿐만 아니라 구내염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앞서 이미 여러번 말씀드렸듯이 인터넷을 통해서 구내염 빨리 낫는법과 관련된 매우 다양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치은염의 통증을 빠르게 가라앉히는 방법

하지만 민간 요법처럼 전해지는 다양한 대처법 중 실제로 염증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은 몇개되지 않으며,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키고 통증만 더 심화시키는 방법들도 다수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치유법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말씀드린 비타민B의 보충, 충분한 수면, 워터픽을 사용한 구강 위생 관리, 구강 건조 방지는 만성적인 구내염으로 고생하던 제가 직접 경험으로 효과를 터득한 대처법이고 실제로 염증 발생 횟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물론 구내염 자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도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면역력이 저하되면 한번씩 구내염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본문에서 설명드린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통하여 빠른 시일내에 염증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치아 교정 비용과 치과 선택 방법

값비싼 치약을 사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값비싼 칫솔을 사용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몸에 좋다는 비싼 보양식을 먹거나 영양제를 구입해서 먹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적절한 영양 섭취와 구강 건조 예방, 비타민B의 충분한 섭취는 구내염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시중에서 비타민B군이 다량으로 함유된 영양제를 저렴한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군에 특화된 임팩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비타민 영양제를 드실 것이라면 비타민B가 다량으로 함유된 종합 비타민 영양제를 구입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복용중인 종합 비타민 영양제는 1달에 1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상당히 저렴하지만 건강 유지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구내염 빨리 낫는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비타민B군도 매우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 영양제는 구내염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개선에 좋은 타트체리 효능 9가지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