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 효능 8가지, 쓴맛을 없애고 맛있게 먹는 복용법은?

슈퍼 푸드라는 별명 덕분에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카카오닙스 효능에 대한 관심이 크게 급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나무에서 나오는 카카오콩의 껍데기를 제거하고 배유를 발효시키고 잘게 부순 것 입니다. 원산지인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는 신의 음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흔히 카카오라는 이름을 들으면 초콜렛을 떠올리게 되는데 실제로도 초콜릿 향을 느낄 수 있고 특유의 떫고 쓰고 고소한 맛이 특징인 식품입니다. 대신 식감은 꽤 좋은 편에 속해서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과거 다크 초콜렛 열풍이 불면서 카카오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증가하였는데 최근에는 이보다 한단계 더 나아간 카카오닙스에 대한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콜릿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맛을 좋게 만드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설탕 등의 첨가물 때문에 초콜렛을 먹지 않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초콜릿이 가지고 있는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고스란히 얻을 수 있으면서도 기타 첨가물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카카오닙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연이어 TV 건강 프로그램이나 뉴스를 통하여 카카오닙스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소비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카카오닙스 효능과 고르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닙스의 대표적인 효능

우리가 흔히 먹게 되는 초콜렛은 맛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 설탕 등의 다양한 첨가물이 함유됩니다. 이렇게 되면 초콜렛의 맛 자체는 꽤나 좋아지지만 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먹는 것에는 별다른 이점이 없습니다. 카카오닙스는 우리가 먹는 초콜렛보다 떫고 쓴맛은 더 강하지만 그만큼 건강에는 훨씬 더 좋습니다. 대표적인 카카오닙스 효능 8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카카오닙스 효능 중 가장 첫번째는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입니다. 콜레스테롤의 각종 심혈관 질환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카카오닙스에는 올레산과 스테아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체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카카오닙스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기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비트 효능 10가지
  • 두뇌 건강 개선

카카오닙스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두뇌로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분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또 폴리페놀은 두뇌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두뇌 세포를 활성화시켜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크릴오일 효능 10가지 요약!
  • 심리적 안정

다양한 카카오닙스 효능 중 가장 적게 알려진 것이 바로 심리적 안정 효과입니다.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섭취하여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는 것 만으로도 건강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뼈 건강 개선

카카오닙스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흔히 뼈 건강 개선에 좋은 영양소는 칼슘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마그네슘도 뼈와 치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의 풍부한 보충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관절 건강에 좋은 관절보궁 가격과 효능
  • 당뇨 예방

카카오닙스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혈당을 정상적이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체내 마그네슘 수치가 평균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감기처럼 잠시 왔다 가는 질환이 아니고 평생 꾸준한 관리가 매우 핵심적인 질환입니다. 카카오 닙스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빈혈 예방

체내 철분 수치가 결핍되면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빈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카카오닙스에는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리중인 여성 또는 체질적으로 철분 수치가 낮아서 빈혈을 자주 겪는 여성이라면 카카오닙스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빈혈 개선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여성에게 특히나 좋은 흑염소의 효능!
  • 체중 감량

카카오닙스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 중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티솔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켜 에너지가 더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만듭니다. 또 카카오닙스에는 식이 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 개선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소량만 섭취하더라도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시켜 전체적인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식전에 카카오닙스를 드시면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10g당 60kcal로 결코 낮은 수준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목적응로 카카오닙스를 다량으로 드시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주일만에 4.5kg 빼는 시서스 다이어트 하는 방법
  • 항산화 작용

카카오닙스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슈퍼 푸드 중 하나이며 블루베리, 녹차 등의 식품과 같이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크 초콜렛보다 항산화 물질이 4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각종 질병과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나타냅니다.

카카오닙스 고르는 법과 복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닙스의 영양성분

매우 다양하고 이로운 카카오닙스 효능의 핵심적인 역할은 풍부한 영양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카카오닙스 상품을 구입하실 때는 기타 첨가물이 적거나 아예 없는 100% 카카오닙스 함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카카오닙스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나 단백질, 마그네슘, 비타민, 미네랄 등 건강 유지에 필요한 핵심적인 영양소가 아주 풍부합니다.

  • 마그네슘, 철분, 구리, 폴리페놀, 테오브로민, 판토텐산, 펜에틸아민, 단백질, 비타민B6, 비타민B12, 섬유질 등
면역력 개선에 좋은 알티지 오메가3 구매 팁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 효능이 건강에 이로운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 하더라도 개인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반드시 이해하고 드셔야 합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4g ~ 5g 정도이므로 이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평소 카페인에 예민한 체질이라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2.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높으므로 과도한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혈당과 혈압을 낮추므로 관련 약을 드시는 경우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4.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늦은 저녁 또는 밤에 섭취할 경우 카페인에 의해 불면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활동량이 많은 오전이나 낮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므로 신장 질환을 가진 분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어린 아이가 섭취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가장 핵심적인 비결

카카오닙스 고르는 방법

더 높은 카카오닙스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더 좋은 카카오닙스 고르는법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기타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100% 카카오닙스 함유 제품을 구입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또 가능하다면 유기농 재배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조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처리 과정에서 저온 로스팅 방식으로 제조된 카카오닙스는 일반 로스팅 제조 상품에 비해 영양소의 파괴가 적기 때문에 몸에 좋은 성분이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품종에 따라 트리니타리오, 크리올로, 내셔널, 포라스테로종으로 구분됩니다. 트리니타리오는 신맛이 적으며, 크리올로는 쓴맛이 적습니다. 내셔널은 쓴맛이 강하지만 폴리페놀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라스테로는 가장 소비량이 많은 카카오닙스이며 깊은 맛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맛과 성분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카카오닙스 효능은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함유 상품은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코지마 족욕기 가격과 효과는?

카카오닙스 건강하게 먹는 법

카카오닙스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복용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카카오닙스를 단순히 맛 때문에 먹을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햐마녀 고소한 맛이 강점이라고는 하지만 특유의 떫고 쓴 맛이 강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먹다보니 카카오닙스 고유의 맛이 좋아졌다면서 원물을 그대로 드시는 분들도 꽤나 많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원물 그대로를 드시는 것 보다는 2차 가공 형태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제과제빵

케이크, 쿠키, 머핀 등의 제과 제빵에 카카오닙스를 곁들여 드시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건조과일과 함께 첨가해서 먹으면 맛으로도 궁합이 아주 좋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다만 집에서 제과제빵을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에 카카오닙스 가루를 뿌려서 먹는 방법입니다. 취향에 따라 꿀, 딸기, 건포도 등의 다양한 첨가물을 함께 넣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처음 드시는 분들께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지만 유제품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드셔야 합니다.

  • 시리얼

우유와 시리얼을 드실 때 카카오닙스 가루를 함께 넣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유의 고소함이 더해지면서 아주 맛이 좋아집니다. 특히 식사 대용으로 카카오닙스 시리얼을 드시면 카카오닙스 효능 중 하나인 체중 감량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기타

취향에 따라 샐러드에 카카오닙스 분말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 맛이 쓴 것이 단점이지만 견과류를 드시는 것처럼 원물을 그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과일 스무디에 넣어 드시는 것도 좋고 커피에 분말을 조금 넣어 함께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닙스 효능을 얻기 위해 드시는 것이라면 설탕 등의 첨가물을 넣지 않고 원물 그대로 드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입술 찢어졌을 때 효과적인 대처법

카카오와 초콜렛의 차이

카카오, 코코아, 초콜렛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코코아는 카카오라는 단어를 잘못 표기하면서 부르게 된 용어이므로 사실상 같은 것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초콜렛은 카카오를 기반으로 만든 식품이기 때문에 카카오와 초콜렛도 사실상 같은 것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제조 과정에 따라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카카오나무에서 채취한 열매를 가공한 것을 코코아라고 부르며 우리가 흔히 먹는 초콜렛 맛이 나는 음료를 코코아라고 칭합니다. 그리고 카카오 열매에서 나온 카카오콩을 발효시키고 잘 말려서 껍질을 벗기고 잘게 부순 것을 카카오닙스라고 부릅니다.

이 때 생성된 카카오닙스를 갈아내면 걸쭉한 상태로 변한 카카오메스 (카카오리쿼)가 됩니다. 카카오메스를 압착 과정을 통하여 유분을 짜내면 카카오 버터가 됩니다. 그리고 유분이 빠지고 남은 것을 카카오 케이크라 부릅니다. 그리고 이 카카오 케이크를 곱게 갈아내는 것이 바로 코코아 파우더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게 되는 초콜렛은 카카오메스를 원료로 만들게 됩니다. 다크 초콜렛은 카카오메스에 설탕만 넣어서 만든 것이고, 우리가 흔히 먹는 부드러운 맛이 강한 밀크 초콜렛은 말그대로 우유와 설탕을 함께 넣어서 만든 것 입니다.

부르는 이름은 저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카카오를 기반으로 만들어낸다는 것은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제조 과정에서 들어가는 첨가물에 모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든 카카오 가공 식품이 건강에 좋다고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카카오닙스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첨가물이 없는 순수 카카오닙스 상품을 구입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카오닙스는 일반적인 초콜렛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비오틴 먹는 법
카카오닙스 효능

마무리

국내에서 흔히 소비되는 카카오닙스는 페루산 또는 미국산입니다. 사실 원산지가 딱히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유기농으로 재배가 되었고 저온 로스팅된 카카오닙스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으로 1kg에 1만원 ~ 3만원 정도의 가격이면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도 꽤나 저렴합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이 1티스푼 (3g ~ 5g) 정도이기 때문에 1kg이면 아주 넉넉히 보관하면서 드실 수 있는 양입니다. 또 직사광선을 피하고 고온다습한 환경을 피해서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면 장기간 보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 구입시 보이는 하얀 분말은 카카오닙스가 건조되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안심하고 드셔도 괜찮습니다. 이미 여러번 설명했듯이 쓰거나 떫은 맛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감안하고 드셔야 합니다. 맛 때문에 카카오닙스를 먹기가 힘들다면 우유나 요거트에 넣어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카카오닙스 효능과 복용법을 잘 지킨다면 높은 건강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다만 많이 먹는다고 해서 더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므로 1일 권장 섭취량을 지켜 드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카오닙스 함유 식품은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맛있게 먹는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

error: